스포츠경향 > 라이프 > 비즈라이프

“MZ 다음, ‘a세대’ 뜬다”…유통업계가 ‘엘더테인먼트’에 집중하는 이유

MZ세대에 이어 알파(a)세대가 유통업계의 핵심 소비층으로 떠오르고 있다.

‘나를 위한 소비’ 등 ‘가치소비’ 시장을 이끌어 온 MZ세대를 넘어 a세대는 여기에 게임·문화·웰니스 등 여가활동 중심의 소비 가치를 더하며 강력한 소비 주체로 부상하고 있는 것. 이에따라 유통업계 역시 이를 중심으로 둔 다양한 상품 및 프로그램을 앞다퉈 선보이고 있다.

이와 관련한 키워드가 바로 ‘엘더테인먼트(Elder+Entertainment)’. 성인들을 위한 놀이 산업을 일컫는 말로, 업계 역시 재미는 물론 자기개발, 웰니스 등 다양한 분야에 흥미를 지닌 해당 소비층을 위한 콘텐츠를 적극 개발하고 있는 것. 특히 여행업계의 경우, 실내외에서 즐길 수 있는 게임 및 힐링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호캉스 상품은 물론 해외여행 패키지, 모델 선발 대회 등을 선보여 이목을 끈다.

코오롱 리조트 앤 호텔 관계자는 “A세대 여가 시장이 보다 확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해당 소비자층을 타깃한 상품을 마련하게 됐다”며 “MZ 뿐 아니라 A세대를 위한 콘텐츠를 지속 선보임에 따라 코오롱 리조트 앤 호텔이 전 세대가 교류할 수 있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코오롱호텔 ‘사라진 시계’ 방탈출 패키지. 코오롱 리조트 앤 호텔 제공

코오롱호텔 ‘사라진 시계’ 방탈출 패키지. 코오롱 리조트 앤 호텔 제공

경주 코오롱호텔은 가족과 함께 휴식은 물론 다양한 액티비티를 체험할 수 있는 ‘사라진 시계’ 방탈출 패키지를 최근 선보여 이들 세대로 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체크인 시 게임 안내사항, 미션 도움 카드 등으로 구성된 플레이 키트를 제공하며, 참가자들은 해당 키트와 스마트폰 앱을 활용해 현실과 가상의 공간을 넘나들며 미션을 수행하면 된다. 이 밖에도 경주의 역사와 문화를 엿볼 수 있는 ‘타임 애프터 타임’ 미디어 아트 전시 입장권 2매도 증정한다.

부산 코오롱 씨클라우드호텔 ‘펀 앤 플레이’ 패키지

부산 코오롱 씨클라우드호텔 ‘펀 앤 플레이’ 패키지

부산 코오롱 씨클라우드호텔 역시 객실에서 추억의 게임을 할 수 있는 ‘펀 앤 플레이’ 패키지를 운영한다.

할리갈리, 우노 등의 보드게임 세트를 호텔 프런트에서 대여하면 된다. 시원한 맥주 4캔도 함께 제공돼 친구 및 가족과 ‘펀캉스(Fun+호캉스)’를 만끽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위(WE)호텔제주 ‘산행 & 스파’ 여행패키지

위(WE)호텔제주 ‘산행 & 스파’ 여행패키지

위(WE)호텔 제주는 한라산 산행 후 메디컬 스파로 피로까지 회복할 수 있는 ‘산행 & 스파’ 패키지를 선보였다.

이 달 말일까지 진행되는 패키지로, 영실 탐방로 입구까지 운영되는 왕복 셔틀버스는 물론 생수 2병과 머핀 또는 브라우니, 귤, 초콜릿 등으로 구성된 키트를 제공한다. 이 밖에도 뭉친 피로를 풀어주는 카본 스파 테라피와 천연화산암반수 사우나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왼쪽부터) 육경건 마이리얼트립 CIC  대표, 함동수 토끼와두꺼비 대표. 마이리얼트립 제공

(왼쪽부터) 육경건 마이리얼트립 CIC 대표, 함동수 토끼와두꺼비 대표. 마이리얼트립 제공

마이리얼트립은 시니어 개인비서 서비스 ‘똑비’ 운영사 ‘토끼와 두꺼비’와 업무협약(MOU)을 체결, 중장년층 특화 패키지여행 상품 개발에 나선다.

프랑스, 스페인 등 유럽 한 달 살기와 아트, 스포츠, 미식, 와인, 공연 등을 다룬 프리미엄 커뮤니티 상품을 개발해 연말부터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