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일회성 현금 서비스 이용자도 하락기준 낮춰
체크카드와 일회성 현금서비스 이용자에 대한 개인신용평가 체계가 개선돼 연내 110만 명의 신용 등급이 1~2단계 상향 조정된다. 신용 등급이 올라가면 대출 금리 부담이 다소 줄고 카드 사용 한도도 늘어날 수 있다.
금융감독원은 16일 나이스(NICE)평가정보, 코리아크레딧뷰로 등 신용평가사(CB)와 함께 이 같은 내용의 ‘개인신용평가 제도 개선안’을 마련해 전산 개발과 전산 테스트가 마무리되는 대로 연내 시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정부가 체크카드 사용액에 대한 연말정산 혜택을 늘리면서 체크카드 발급 장수는 6월 말 현재 9900만 장으로, 신용카드(9400만 장)를 앞질렀다. 하지만 체크카드 사용자의 90일 이상 연체율이 4.84%에 달하는 등 불량률이 신용카드(2.07%)보다 높다는 이유로 CB들은 신용평가 때 체크카드 사용 가점을 신용카드보다 6분의 1 낮게 적용, 불합리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또 신용카드 현금서비스 이용자도 불량률(5.73%)이 미이용자(2.21%)보다 높아 신용평가에서 감점을 받았다.
이에 따라 금감원은 이번 개선안을 통해 우량 체크카드 사용자에 대해 신용평가 시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실적을 합산해 신용카드 사용자와 똑같은 가산점을 부여하기로 했다. 우량 사용자의 조건은 최근 3년 내 신용카드 실적이 있고, 연체 기록이나 다중채무(3개 금융기관 신용대출 보유 또는 6개월 내 현금서비스 이용)가 없는 경우다. 또 일회성 현금서비스 이용자에 대해서는 신용평점 하락 기준을 낮추고 전액 상환 시 신용 등급 회복 기간을 1년에서 3개월로 단축하기로 했다.
금감원은 이번 조치로 3개월간 월 10만원 이상 결제한 체크카드 가점 대상자 291만 명 가운데 95만 명(32.6%)의 신용 평점이 높아지고, 이중 76만 명은 신용 등급이 1~2단계 상승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일회성 현금서비스 이용자 111만 명 중 43만 명(38.7%)이 신용 평점 상승, 이중 34만 명이 신용 등급 상승 효과가 있을 것으로 추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