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부 “게임문화 진흥”…셧다운제도 폐지

입력 : 2016.07.18 19:08

게임의 문화적 가치를 제고하고 인식을 개선하기 위한 ‘게임문화 진흥계획(5개년)’이 2020년까지 시행된다. 산업적 측면을 강조하던 기존 입장을 벗고 게임의 사회문화적 가치를 발굴하고 활용하면서 선순환되는 게임문화 생태계를 조성하자는 취지다.

동해안 최북단인 고성군 통일전망대에 수학여행을 온 학생들이 포켓몬 사냥에 빠져있다. │고성군 제공

동해안 최북단인 고성군 통일전망대에 수학여행을 온 학생들이 포켓몬 사냥에 빠져있다. │고성군 제공

특히 이번 ‘게임문화 진흥계획’은 게임산업 주무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는 물론 교육부, 미래창조과학부, 보건복지부, 여성가족부 등 범부처 협력을 통해 추진돼 업계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먼저, 정부는 게임문화의 공감대 형성에 주력할 계획이다. 게임의 부정적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한 시도로, 게임 이용자주변 환경의 맥락과 문화를 포괄해 이해하는 ‘게임 리터러시 교육’을 강화, 올바른 게임 이용 지도법 공유, 다양한 게임 이용자가 참여하는 민관합동 게임문화 캠페인 ‘함께 만드는 게임문화’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일선 학교에서 게임을 활용한 교육도 펼친다. 게임 마이스터고 설립·운영을 통한 전문적 게임 진로 교육과 함께 게임을 활용한 소프트웨어 코딩 교육도 진행한다. 또 자유학기제, 방과후 학교 등에서 게임을 활용한 진로도 개발하기로 했다.

게임문화 기반을 확충하기 위한 제도적 노력도 펼친다. 먼저 게임문화 진흥 방향과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게임문화진흥포럼’을 운영하고 지속가능한 게임문화와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연구 지원도 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현행 ‘강제적 셧다운제’를 ‘부모 선택제’로 개선하고 창의적 콘텐츠 제작 환경을 지원하기 위해 자율등급분류 제도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밖에 게임 과몰입 에방을 위해 현재 운영 중인 게임 과몰입 힐링센터를 4개소에서 8개소로 확대하고 게임 과몰입 치유를 위한 매뉴얼도 보급할 방침이다.

문화체육관광부 윤태용 문화콘텐츠산업실장은 “그간의 게임 정책이 산업적, 규제에만 강조된 측면이 없지 않다”면서 “이번 게임문화 진흥계획은 게임을 사회 문화적 맥락에서 바라보고자 하는 취지”라고 말했다.

박수, 공유 영역

댓글 레이어 열기 버튼

기자 정보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