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현재 진행 중인 2022학년도 대학입시제도 개편과 관련 “정시모집 확대에 반대하며 대학수학능력시험 전 과목에 절대평가를 적용해야 한다”고 31일 주장했다.
중학교 3학년생에게 적용될 2022학년도 대입제도를 마련하는 공론화 작업이 현재 진행 중이며, 다음 달 3일께 결과가 발표될 예정이다. 대학입시는 교육감 권한 밖이지만 초중등 교육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교육감들이 공개적으로 입장을 밝히고 있다. 김지철 충남교육감, 도성훈 인천교육감, 장석웅 전남교육감, 장휘국 광주교육감, 박종훈 경남교육감, 임종식 경북교육감 등은 최근 입장문을 내고 수능 전과목 절대평가를 촉구해 전국 시·도교육감 17명 중 13명이 절대평가를 지지한 상태다.
조희연 교육감은 이날 “대입에서 수능 (비중을)늘리거나 정시모집을 확대해선 안 된다”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조 교육감은 “단 한 차례 시험보다 3년간 공교육과정에서 만들어진 결과로 대학에 진학하는 것이 더 타당하다”며 “(학교에서)수능대비 교육을 하던 과거로 돌아갈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정지윤 기자
조 교육감은 ‘깜깜이전형’이라고 비판받는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해 “도입배경을 존중해야 한다”며 “국·영·수 중심 학업성적이 나쁜 학생도 대학에 갈 수 있도록 기회를 넓히는 게 학종의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조희연 교육감은 “학종에서 불투명하거나 불공정한 부분이 있다면 학종 자체를 개선해야지 수능 확대를 대안으로 삼아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조 교육감은 “대입전형을 단순화하고 각 전형 사이에 ‘황금비율’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며 “과도기적으로 학종과 고교내신 중심 학생부교과전형, 수능 중심 전형 비율을 ‘1:1:1’로 유지하자”고 제안했다. 그는 앞 서 올해 초 비교과영역 반영 대폭 축소, 고등학교와 대학이 함께 참여하는 ‘대입전형위원회’와 ‘학종 공정성 평가위’ 운영, 공공입학사정관제 도입 등을 학종 개선방안으로 제시한 바 있다.
조희연 교육감은 “(대입개편 과정에서)교육부 역할이 보이지 않는다”며 “수능 절대평가와 고교학점제 등 대통령 공약을 구현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해 국민을 설득하고 사회적 합의를 끌어내야 한다”고 적극적 역할 수행을 주문했다.
조 교육감은 “사회경제적 불평등이 심각하고 살아남고자 무한경쟁을 마다치 않는 사회현실을 바꾸지 않는 한 어떤 제도를 도입해도 원점으로 돌아간다”며 “만병통치약 같은 새 제도를 찾기보다 지금 제도를 단순화하고 사회불평등 완화 등 중장기 목표에 노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교육부는 공론화를 통해 만들어진 권고안을 바탕으로 8월 안에 대입제도 개편안을 공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