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TI 유형이 뭐예요?”
요즘 누구나 한 번쯤 받아보는 질문이다.
아이돌 스타 역시 이 질문을 피해갈 순 없다. 많은 팬덤들은 한 아이돌 그룹 내 에서도 MBTI 유형별로 멤버를 나누는 등 하나의 ‘놀이’ 문화로 정착시키고 있다.
최근 인기 스타들이 SNS로 인증하며 화제를 모은 ‘꽃으로 알아보는 성향 테스트’, ‘SPIT로 알아보는 과자 성격 테스트’, ‘호구 성향 테스트’ 등 모두 MBTI 기반의 심리 테스트이다. 반짝 유행인 줄 알았던 MBTI 성격유형검사가 또 다른 심리 테스트를 파생시키며 인기를 이어가고 있는 것.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는 C.G.Jung의 심리유형론을 근거로 하여 Katharine Cook Briggs와 Isabel Briggs Myers가 보다 쉽고 일상생활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고안한 자기보고식 성격유형지표이다. 16개의 MBTI 유형을 나누는 4개의 기준은 무엇일까.
아이돌 스타들의 MBTI 유형을 통해 아주 쉽게 이해해보자.
■ISFJ 유형 태연
“나는 혼자 있는 걸 싫어하는데, 혼자 있고 싶어.”
이른바 ‘집순이’로 알려져있는 ISFJ 유형 태연이 한 방송 프로그램에서 한 말이다. MBTI 유형을 나누는 첫 번째 기준인 외향 E(Extroversion)와 내향 I(Introversion)에서 태연은 I 유형에 속한다. 반대로 F 유형은 사교적이며 높은 활동성이 특징이다.
■N 유형인 원필 vs S 유형인 도운
“‘음악이 없어진다면’이라는 상상을 해보자”
그룹 데이식스 멤버 원필과 도운이 대화를 나누고 있다. S 유형인 도운은 N 유형인 원필이 “상상해보라”는 말에 “상상을 해본 적이 없다”는 답을 내놓는다. 두 번째 기준인 감각 S(Sensation)와 직관 N(iNtuition)은 실제적인 인식과 실제 너머로 인식하는 차이가 있다.
세 번째 기준인 사고 T(Thinking)와 감정 F(Feeling)에서 멤버 전원이 F 유형인 세븐틴부터, 마지막 기준인 판단 J(Judging)와 인식 P(Perceiving)에서 멤버 전원이 J 유형인 있지(ITZY)까지…이들에겐 어떤 차이점과 공통점이 있을까?
아래의 영상에서 ‘최애 아이돌’ MBTI로 성격 유형을 탐구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