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청와대 제공.
한상혁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은 31일 “미디어의 공적 가치와 신뢰를 회복하고 침체되고 있는 방송통신시장에 활력을 불어넣는 한편, 디지털 지능정보사회에 대비해 이용자 보호와 미디어복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한 위원장은 이날 배포한 신년사에서 “새해 신뢰, 성장, 포용을 핵심 가치로 해 안전하고 행복한 미디어 세상을 만들어가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를 위해 지역 맞춤형 재난정보 제공을 강화하는 등 재난방송을 고도화하고, 허위조작 정보에 단호하게 대응하기로 했다.
또 미디어의 공적 가치 제고를 위해 공영방송의 책무를 명확히 하고, 이를 뒷받침할 재원구조 개선 논의와 관련 제도 개편을 지원한다고 한 위원장은 설명했다.
방송규제 혁신에 대해서는 “불필요한 낡은 규제를 과감히 없애고 불공정하고 차별적인 제도와 관행을 바로잡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방송통신 생태계 전반에 활력을 불어넣겠다”고 말했다.
또 “이를 보다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방송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한 위원장은 비대면 추세에 따른 국민 불편 해소와 계층 격차 해소 방침도 강조했다.
그는 “지능정보사회 본격화로 통신 단말기와 통신·인터넷서비스는 이제 생활 필수재가 됐다”며 “방송통신 서비스 전 과정을 촘촘히 살펴서 국민 불편 사항을 먼저 발굴하고 국민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하나하나 해결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코로나19로 앞당겨진 비대면 사회에서 디지털미디어 격차는 연령·계층 간 격차를 심화시킬 수 있다”며 “국민이 함께 미디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미디어 역량을 키우고 소외계층 지원을 확대하는 등 미디어 복지 정책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