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뉴이스트가 우리말을 널리 알리는 선한 영향력을 펼쳤다.
뉴이스트는 27일 오전 문화체육관광부와 (사)국어문화원연합회가 함께 제작한 ‘쉬운 우리말, 바른 한국어-겨울철 안전용어편’ 캠페인 영상을 공개했다. 해당 캠페인은 전 세계에 한국어 전파를 해 온 성신여대 서경덕 교수와 의기투합해 눈길을 끌었다.
이번 캠페인 영상은 외국어나 한자어로 된 어려운 겨울철 안전용어들을 이야기 쇼 형식으로 구성해 누구나 흥미롭게 접할 수 있도록 했으며 뉴이스트는 서경덕 교수와 함께 안전용어를 쉽게 다듬어야 하는 필요성을 언급하고 쉬운 우리말로 표현한 안전용어들을 효과적으로 알렸다. 대정전(블랙아웃), 도로살얼음(블랙아이스), 지침서(매뉴얼), 자동심장충격기(자동제세동기 [AED]), 안전문(스크린도어), 보호 난간(가드레일), 어린이 보호구역(스쿨존), 땅꺼짐(싱크 홀) 등을 소개하며 일상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보는 이들의 머릿속에 확실하게 각인시켰다.
뉴이스트는 “이런 의미 있는 영상 제작에 참여하게 돼 기쁘며 쉽고 바른 한국어가 국내외로 널리 퍼지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 싶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앞서 뉴이스트는 지난 2019년부터 서경덕 교수와 함께 ‘전 세계 한양도성 홍보 캠페인’을 시작으로 ‘2020 세종학당 한글날 문화마당’, ‘쉬운 우리말, 바른 한국어-겨울철 안전용어편’까지 꾸준히 한국의 문화유산과 우리말을 알리는 데 앞장서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