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블랙핑크. YG엔터테인먼트 제공
걸그룹 브랜드평판 2021년 8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최근 데뷔 5주년을 맞은 블랙핑크가 1위에 올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달 15일부터 8월 15일까지 걸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빅데이터 3559만3,825개를 분석했다.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한 결과 블랙핑크가 1위, 에스파가 2위, 레드벨벳이 3위에 올랐다. 지난 7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4678만8,052개와 비교하면 23.93%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걸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걸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 에디터 100명의 브랜드 모니터 분석도 포함되었다.
1위에 오른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25만5,068 미디어지수 118만6,510 소통지수 53만7,714 커뮤니티지수 126만3,81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4만3,108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55만6,492와 비교해보면 8.81% 하락했다.

2위, 에스파 ( 카리나, 윈터, 지젤, 닝닝 ) 브랜드는 참여지수 51만3,944 미디어지수 97만8,774 소통지수 63만8,546 커뮤니티지수 57만6,75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0만8,017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90만542와 비교해보면 44.74% 하락했다.
3위, 레드벨벳 ( 아이린, 슬기, 웬디, 조이, 예리 ) 브랜드는 참여지수 17만9,248 미디어지수 92만1,032 소통지수 54만41 커뮤니티지수 85만3,1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9만3,441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22만6,485와 비교해보면 11.99% 상승했다.
활동이 줄어든 브레이브걸스 ( 은지, 유정, 민영, 유나 )는 브랜드평판지수 246만9,561로 지난 7월 483만726과 비교해보면 48.88% 하락하며 4위에 올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8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기록하다, 개봉하다, 상영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블랙핑크 더 무비, 오리콘, 제니 ’이 높게 나왔다. 블랙핑크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1.93%로 분석되었다. 블랙핑크 브랜드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35% 상승, 브랜드이슈 70.67% 상승, 브랜드소통 39.92% 하락, 브랜드확산 26.29% 하락했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