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계가 체험형 마케팅에 주목하고 있다. ‘가치소비’를 추구하며 이를 통한 경험과 재미를 소비의 대상으로 꼽는 MZ세대을 공략하기 위해서다.
3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씰리코리아 등 가구·가전 브랜드들을 중심으로 한 소비재 기업들은 다양한 체험형 프로그램을 잇따라 선보이고 있다. 브랜드의 정체성에 기반한 특색 있는 공간 구성과 볼거리, 즐길거리 등으로 관심을 모으는 한편 실제 사용을 통해 소비자들로부터 ‘확실한’ 신뢰를 이끌어내는 것이 목표라는 업계의 설명이다.
유통업계의 한 관계자는 “체험형 프로그램은 소비자들과 취향과 가치를 나누며 브랜드와의 공감대를 넓혀갈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면서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호감도를 높일 수 있어, 장기적인 브랜드 충성도 확대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씰리 ‘매트리스 팩토리’
매트리스 브랜드 씰리코리아는 서울 성수동에 ‘씰리 매트리스 팩토리’ 운영을 시작했다.
팝업 매장은 외관부터 1881년 미국 텍사스 주 ‘씰리(Sealy)’ 마을에 세워진 씰리의 초장기 매트리스 공장을 모티브로 구현된 것이 특징. 팝업스토어는 쇼룸과 포토존, 체험존으로 다채롭게 구성됐다. 먼저 쇼룸은 솜 아티스트 노동식 작가와의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이색적인 공간으로 연출된 공간으로, 씰리의 창립 스토리에서 영감을 얻어 목화솜을 활용해 현대적으로 재해석된 아트 컬래버레이션 작품이 전시돼 있다. 포토존은 1881년 당시의 텍사스 씰리 마을의 풍경이 배경. 올해 초 출시한 프리미엄 매트리스 ‘엑스퀴짓 II’ 등을 경험할 수 있는 체험존도 준비됐다.

SK매직 팝업 스토어
SK매직은 신사동 가로수길에 위치한 복합문화공간 ‘옐로우 바스켓’에 팝업스토어를 오픈했다.
‘프랜즈&패밀리’라는 고객 체험공간 잇츠매직의 콘셉트를 활용해 새로운 브랜드 스토리를 선보이는 것이 특징으로 정수기, 공기청정기, 식기세척기, 인덕션, 비데 등 각종 제품을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도록 전시 공간도 마련했다. 팝업스토어에는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한 다채로운 이벤트도 준비됐다. 신제품, 에코미니 정수기 그린 41 출시를 기념해 매장에 전시된 에코미니 정수기를 촬영해 자신의 소셜 미디어에 필수 해시태그와 함께 업로드하면 일일 10인 한정, 지하 1층에서 바로 이용 가능한 ‘노티드 도넛 교환권’을 증정하는 인증샷 이벤트를 진행한다.

소노시즌 송파점
대명소노시즌 역시 브랜드의 다양한 제품을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는 ‘소노시즌 송파점’을 오픈했다.
‘소노시즌 청담점’에 이은 두 번째 직영점으로, 스토어에는 프레임과 매트리스, 필로우 및 침구 등 소노시즌의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체험할 수 있다. 또한 전문 상담직원이 상주하여 체압분석기 테스트를 통한 고객별 맞춤 매트리스를 추천하는 1:1 상담 서비스도 제공한다는 계획, 리조트 기업인 모기업의 특징을 살려 방문 고객 모두에게는 특별 제작한 소노시즌 골프공을 선물하고, 매트리스 구매 고객에게 20%의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또 매트리스와 프레임 세트 구매 고객에게는 소노호텔앤리조트의 워터파크 이용권(1인 1매/2인 이용권)을 증정한다.

LG전자 ‘씽큐 방탈출 카페’
LG전자는 기존의 팝업스토어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재미를 더한 ‘씽큐 방탈출 카페’ 운영에 나섰다.
LG 씽큐 앱의 주요 기능과 방탈출 게임 콘셉트를 접목해 마련한 복합문화체험공간 ‘씽큐 방탈출 카페’는 고객들이 LG 씽큐 앱의 편리함을 보다 재미있게 경험할 수 있도록 게임화 요소를 접목한 것이 특징. 전시공간은 부엌, 거실, 서재, 세탁실 등 4개의 테마공간과 다양한 제품의 혁신 기능들을 체험할 수 있는 구성됐다. 각 테마공간에서 LG 씽큐 앱을 활용해 다양한 가전을 제어하거나 각종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숨겨진 단서를 획득하고, 이 단서를 통해 주어진 미션을 제한된 시간 안에 완료하면 된다.

그런가하면 구매 전 제품을 체험해 볼 수있는 마케팅으로 시선을 끄는 브랜드도 등장했다.
듀오락은 최근 인기 제품 3종을 할인가에 체험해 볼 수 있는 ‘첫 구매 반값 체험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듀오락 몰 신규 가입 회원을 대상으로 50% 할인가에 체험 키트를 구매할 수 있는 프로그램. 체험 키트는 총 3종으로, 7년 베스트셀러 제품인 ‘듀오락 골드’와 한국인 유아 대상 인체적용시험을 마친 ‘듀오락 베이비’, 성장기 어린이를 위한‘듀오락 얌얌플러스’ 등 브랜드의 대표 제품 모두가 대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