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 수술 대신 비수술 요법인 양압기 치료를 선택하는 이들이 있다. 외과적 수술에 대한 부담감 때문에 양압기를 선택하여 코골이 개선을 도모하는 것이다. 양압기 치료는 특수 제작된 마스크를 착용해 수면 중 기도를 일시적으로 확장시켜 주는 원리다. 양압기 치료 시 공기를 들이마실 때 환자 기도를 지속적으로 열어두는 효과가 나타난다.
코골이는 잠을 자며 호흡을 할 때 좁은 기도로 공기가 통과하며 연구개, 혀뿌리 등을 떨리게 하여 나타나는 증상이다. 양압기 치료는 좁은 기도를 개선하여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한다.
다만 수면 자세 여부와 관계 없이 적절한 압력의 공기를 기도로 공급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압력은 환자 개개인의 호흡 세기, 신체 구조 등에 따라 달라진다고 알려져 있다. 따라서 양압적정검사가 필수로 이뤄져야 한다.
양압적정검사는 최적화된 압력을 찾는데 도움을 줄 뿐 아니라 양압기의 적절한 사용 시간을 유지시키는데 효과적이다. 양압기 치료 시 기기를 평생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최초의 압력 적정 검사부터 관리까지 맞춤형 진료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
양압기 치료 전 먼저 수면다원검사, 양압압력적정검사 후 2주 동안 1~2차 적응 훈련을 거친 다음 정기적으로 데이터 분석 및 추적 관찰에 들어간다. 이처럼 양압기에 의한 수면무호흡증 치료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단계적인 절차를 밟는 과정이 필요하다.
아울러 검사 결과를 토대로 고정형 양압기, 자동형 양압기, 기도이중양압기 등 개개인에 최적화된 양압기를 선택하는 것이 필수다. 만약 양압기 착용 과정 중 유독 불편한 느낌이 든다면 가열식 가습기나 양압기 필터 사용을 고려할 수 있다. 필요 시 추가적인 비염 또는 비중격, 비밸브 수술 등의 수술을 시행할 수도 있다.
더불어 양압기 치료 도중 부적응, 소음 문제 등으로 포기하는 사례가 적지 않은 만큼 치료 전 평생 관리 프로그램을 시행하는지 여부를 파악해야 한다.
숨수면클리닉 이종우 원장은 “양압기 마스크를 통한 공기 주입은 수면 중 좁은 기도를 팽창시켜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이지만 착용할 때만 개선이 이뤄지기 때문에 장기적인 사용률을 높이는 숙련된 경험이 동반된 치료가 필요하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