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의 경형 전기차 ‘더 기아 레이 EV(이하 레이 EV)’가 21일 공식 출시됐다. 35.2kWh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더해 복합 205km, 도심 233km의 1회 충전 주행거리를 확보한 전동화된 ‘레이’다
14인치 타이어 기준 5.1km/kWh의 우월한 복합전비도 달성했다.
이 같은 레이 EV는 150kW급 급속 충전기로 40분 충전 시 배터리 용량 10%에서 80%까지 충전할 수 있으며 7kW급 완속 충전기로 충전 시 6시간 만에 배터리 용량 10%에서 100%까지 충전할 수 있다.
구동모터는 최고출력 64.3kW와 최대토크 147Nm를 발휘해 기존 가솔린 엔진(최고출력 76마력 및 최대토크 9.7kgfm) 대비 더 나은 가속성능과 안정적인 주행성능을 확보했다.
이와 더불어 정체 구간에서 활용도가 높은 ‘오토 홀드’를 적용해 편의성을 높였으며, 모든 좌석을 접는 ‘풀 플랫’ 기능과 주행을 하지 않을 때 공조, 오디오 등 전기장치를 장시간 사용 가능한 ‘유틸리티 모드’를 적용해 차량 활용성을 높였다.
가격은 4인승 승용 라이트 2775만원, 에어 2955만원이다. 2인승 밴 라이트는 2745만원, 에어 2795만원이며 1인승 밴은 2735만~2780만원이다.
서울시 기준 국고 보조금 512만원 및 지자체 보조금 135만원 등 총 647만원 구매 보조금을 받을 수 있어 4인승 승용 라이트 트림 실구매가는 2128만원, 4인승 승용 에어 트림은 2308만원까지 내려간다.
이날 기아는 지난달 24일부터 이달 20일까지 20영업일 동안 레이 EV의 사전계약이 약 6천대 이상 접수되며 올해 판매목표로 설정한 4천대를 50% 초과 달성했다고 밝혔다. 계약자 중 개인 고객은 약 55%이고, 연령별로는 30대 30%, 40대 42%로 3040 고객이 72%를 차지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