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가 우경미가 장편소설 ‘사물의 눈’(도서출판 나비문)을 펴냈다. 계간지 ‘작가세계’로 등단하고 2011년 단편집 ‘나비들의 시간’을 발표한 이후 선보이는 첫 장편소설이다.
이 소설은 고문 경관으로 낙인찍혀서 이국땅으로 도피 중인 ‘그’가 줄거리를 이끈다. 조직의 명령으로 이국의 도시에 숨어 지내고 있는 그는 호수 산책길에서 관광객을 상대로 사진을 찍어 주고 푼돈을 받는 주정뱅이 영감을 알게 된다. 영감을 통해 동족이자 이 도시에 은둔해 있는 또 한 명의 미스터리한 젊은 여자를 만난다.
그가 영감과 여자를 알게 되는 소설 속의 주요 공간인 ‘호수’는 어디에나 있는 곳 같으면서도 어디에도 없는 장소처럼 흥미롭게 서술된다. 모자 모양의 호수가 있는 작은 소도시를 배경으로 2차세계대전의 희생자인 주정뱅이 영감과 일본군위안부였던 김달이, 나치 피해자 애나 할머니가 주요 인물이다. 하지만 소설은 과거사에 머물지 않는다. 끝까지 이름이 밝혀지지 않는 두 사람, 신화 속 인물의 이름을 별칭으로 가지고 있는 ‘그’와 ‘여자’로 인해 지난 역사의 비극을 현재진행형으로 바꾸어 놓으면서 당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질문을 던진다.
김달이 할머니가 묻힌 묘역과 나치가 동네 사람들을 가두고 고문하던 성당 동굴, 관을 파는 장의 가게와 같은 흥미로운 에피소드에는 작가 우경미의 유럽생활 경험이 생생하게 녹아 있어 소설 읽는 재미를 더한다. 여기에 상처받은 인물들이 토해 놓는 묵직한 대사도 울림을 준다.
문화평론가이자 시인인 오광수는 이 소설의 해설에서 “경장편 분량의 이 소설은 결코 가볍지 않은 소재로 당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무거운 질문을 던진다”며 “이국땅에서 떠돌다가 생을 마친 일본군위안부를 통해 우리의 불행했던 현대사를 반추케 하고, 그 고통이 여전히 현재진행형임을 환기해 준다”고 평했다.
한편 중앙대 문예창작학과를 졸업한 작가는 미국과 영국에서 거주하다가 귀국해 현재는 문학지망생들을 지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