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드리치, 유로2024도 주장으로···크로아 달리치 감독 “매 경기 리더로 활약”

입력 : 2024.05.21 08:33
크로아티아 축구대표팀 루카 모드리치. Getty Images코리아

크로아티아 축구대표팀 루카 모드리치. Getty Images코리아

레알 마드리드와 재계약이 유력한 베테랑 루카 모드리치(39)가 크로아티아 대표팀 주장으로 유로2024를 뛴다.

즐라트코 달리치 크로아티아 축구대표팀 감독은 21일 유로2024에 출전할 대표팀 예비명단을 발표했다. 모드리치가 주장으로 이름을 올렸으며 베테랑 이반 페리시치(35·하이두크)도 뽑혔다. K리그 출신으로 국가대표로 쏠쏠한 활약을 펼쳤던 미슬라프 오르시치는 선발되지 않았다.

2022 카타르월드컵에서 3위에 오르며 월드컵 2연속 4강에 진출했던 크로아티아는 유로 대회에서는 지난 2대회 연속 16강에 그쳤다.

달리치 감독은 선수 명단 발표 뒤 “우리는 큰 기대와 큰 야망을 알고 있지만 유로에서 무언가를 위해 싸울 좋은 기회를 가진 국가대표팀이 여전히 많이 있다. 특히 우리는 이탈리아, 스페인 등 유로에서 가장 힘든 그룹 유로에서 가장 힘든 그룹”이라면서도 “그러나 부담은 없다. 우리가 축구를 즐기고, 크로아티아가 다시 좋은 모습을 보이고, 팬들이 행복하고 자랑스러워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크로아티아 루카 모드리치. Getty Images코리아

크로아티아 루카 모드리치. Getty Images코리아

크로아티아 주장 모드리치. Getty Images코리아

크로아티아 주장 모드리치. Getty Images코리아

주장 모드리치가 최근 소속팀 레알 마드리드에서 경기 출전 시간이 줄어들어 우려가 제기되자 “경기 시간이 적은 것은 그에게 어울리지 않는다. 그는 매 경기마다 경기장에 있어야 한다. 그때 그가 최고이다. 그리고 이것이 바로 그 방법이고, 더 나아질 수도 있다. 그는 크로아티아에서 우리의 리더가 되기를 고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유로2024에서 B조에 속한 크로아티아는 6월15일 베를린에서 스페인과 조별리그 1차전을 치른 뒤 19일 함부르크에서 알바니아, 24일 라이프치히에서 이탈리아와 경기를 펼친다.

■크로아티아 축구대표팀 명단

골키퍼: 도미닉 리바코비치(페네르바체), 이비차 이부시치(파포스), 달리코 라브로비치 (리예카).

수비수: 도마고이 비다 (AEK), 요시프 주라노비치 (우니온 베를린), 요슈코 그바르디올 (맨체스터 시티), 보르나 소사 (아약스), 요시프 스타니시치 (레버쿠젠), 요시프 슈탈로 (아약스), 마르틴 에를리치 (사수올로), 마린 폰그라치치 (레체).

미드필더: 루카 모드리치 (레알 마드리드), 마테오 코바치치 (맨체스터 시티), 마르셀로 브로조비치 (알 나스르), 마리오 파샬리치 (아탈란타), 니콜라 블라시치 (토리노), 로브 로 마예르 (볼프스부르크), 루카 이바누셰크 (페예노르드), 루카 수치치 (잘츠부르크), 마르틴 바투리나 (디나모).

공격수: 이반 페리시치 (하이두크), 안드레이 크라마리치 (호펜하임), 브루노 페트코비치 (디나모), 마르코 피야카 (리예카), 안테 부디미르 (오사수나), 마르코 파샬리치 (리예카)

박수, 공유 영역

댓글 레이어 열기 버튼

기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