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馬)들의 여름나기…‘하절기 말 건강관리’ 노하우

입력 : 2024.07.11 08:38

기록적 폭염 예상되는 이번 여름, 말 전문 수의사가 전하는 말들의 건강 지켜줄 5가지 노하우

사람보다 열 많이 발생하는 말들의 여름나기, 잘 먹고 잘 쉬고, 시원한 환경 제공으로 이겨낸다

하절기 건강관리…샤워를 즐기고 있는 씨수말

하절기 건강관리…샤워를 즐기고 있는 씨수말

최근 전 세계적 이상기후로 인한 폭염·폭우 뉴스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한반도도 올여름 기록적인 폭염이 올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사람과 행복한 동행을 이어가는 말들을 위해 한국마사회 김영종 수의사가 하절기 말 건강관리 팁을 전한다.

시원한 물을 충분하게…

하절기 건강관리…냉수샤워하는 경주마

하절기 건강관리…냉수샤워하는 경주마

말은 사람보다 근골격근 양과 비율이 높아 열이 더 많이 발생해 여름철 더위를 더 잘 느낀다. 더운 날씨에는 시원한 아이스 아메리카노가 생각나듯이, 말들도 여름에는 땀을 많이 흘리기에 수분 공급에 유의해야 한다. 신선한 물을 언제든지 자유롭게 마실 수 있도록 제공하면 탈수로 인한 열사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

충분한 준비·정리 운동과 휴식을 해야…

여름엔 말도 더위를 먹는다. 일사병, 열사병은 무더위로 인해 신체의 정상적인 체온조절 기능에 이상이 생기는 질병이다. 말의 경우 식욕이 저하되고 침울해지며, 호흡이 거칠어지기도 한다. 무더운 날에는 과도한 훈련을 삼가고, 체온 상승에 적응할 수 있도록 준비운동을 길게 해주고, 운동 후에는 그늘에서 20~30분 이상 정리운동 및 찬물을 이용한 전신목욕(Cooling)을 해줄 필요가 있다.

질병 예방을 위해 위생에 신경써야

여름은 음식이 상하기 쉬운 계절이다. 말들의 사료 관리에도 주의해야 하는데 파리, 모기 등 위생해충에 의해 전염병이 전파되거나 사료 등이 오염될 수 있어 살충등, 방충망을 설치하고 파리약, 모기약 살포를 통해 해충을 박멸해야 한다.

충분한 영양 보충을 해야…

더운 날씨에는 말의 영양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적정한 사료와 보충제를 제공해야 한다. 땀을 많이 흘리는 경우 전해질과 같은 미네랄 보충이 중요하며, 적정한 양의 청초를 제공하여 영양 상태를 최대한 유지해야 한다.

마방의 통풍과 환기를 자주 해야…

더운 날씨에는 서늘하고 그늘진 공간에서 말들이 휴식을 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 마방 온도와 습도가 높으면 마방 출입문과 창문을 완전히 개방해 환기를 해주고 선풍기를 이용해 마방 내 공기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면 환기에 도움을 준다.

한편, 한국마사회는 경주로에서 땀 흘리는 경주마들의 여름나기를 위해 미스트 분사, 말수영장 운영, 냉찜질 등 보다 섬세한 관리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경마공원 이외에도 말과 함께 생활하는 승마장, 목장 등에서도 하절기 말 건강관리 노하우를 숙지하고 이행한다면 폭염으로부터 말들의 건강과 복지를 지키고 사람과의 행복한 동행을 이어나갈 수 있을 것이다.

하절기 건강관리…수영장에 입장하는 경주마.

하절기 건강관리…수영장에 입장하는 경주마.

박수, 공유 영역

댓글 레이어 열기 버튼

기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