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를 비롯한 연예기획사의 소비자 기만행위가 국회에서 지적된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강유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하이브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하이브는 2021년부터 2024년 상반기까지 아이돌 굿즈 판매로만 1조200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이는 같은 기간 하이브 총 매출액 6조2110억의 약 20%에 해당되는 금액이다.
하이브를 비롯한 대형 연예기획사들은 공정위로부터 과태료 처분을 받았다. 하이브·SM엔터테인먼트·JYP엔터테인먼트·YG엔터테인먼 등은 ▲포장 개봉 시 반품 접수를 거부하고 ▲교환·환불 접수 시 개봉 영상을 필수로 하는 등 거짓·기만적 방법으로 소비자의 청약 철회를 제한했다.
하이브 자회사인 위버스컴퍼니는 위법사항을 자진시정하겠다며 과태료를 감경 받았고 최종적으로 납부한 금액은 300만원에 불과했다. 자신들이 굿즈로 판매한 금액의 0.000025%에 불과한 과태료 금액이다.
강 의원실은 정부와 공공기관의 지속적인 제재와 경고에도 하이브를 위시한 아이돌 기획사 굿즈 갑질이 지속되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공정위는 지난 2019년에도 8개 연예기획사에 3100만원 과태료를 부과하며 시정명령을 내렸지만 2019년 69건이었던 한국소비자원의 연예기획사 관련 소비자 상담 건수는 2023년 283건으로 5년간 4배 증가했다.
한국소비자원은 지난해, 하이브를 비롯한 연예기획사를 대상으로 개선 권고를 요청했다. 이에 하이브는 소비자원에 소비자 불만 사항을 개선했다고 답변했지만 지켜지지 않은 상태다.
서울시 또한 하이브가 운영하는 위버스샵을 소비자 피해다발업체 1위로 선정하고 조사에 나섰고 2010년 10월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는 위버스샵 업체 정보를 공개하며 반복적인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는 업체이니 이용에 주의를 요할 것을 경고했다.
정부와 공공기관의 계속되는 지적에도 아이돌 굿즈 갑질이 개선되지 않는 이유는 천문학적인 굿즈 수익에 비해 ‘솜방망이’ 정부의 제재가 거론됐다. 공정위가 제재를 가했지만 300만원 과태료 처분에 불과해 자체적인 자정 노력을 기대하기가 힘들다는 분석이다.
해외 구매 팬들에게는 여전히 단순 변심 반품은 불가하다며 검수도 제대로 되지 않은 상품을 떠넘기고 있었다. K팝으로 쌓은 국가 브랜드가 아이돌 기획사 상술에 무너질 위기에 있다는 지적도 일고 있다.
강 의원은 “아이돌 기획사들의 어린 팬심을 볼모로 한 배짱 영업이 갈수록 극심해지고 있다”며 “해외 팬들 또한 불공장 갑질의 피해자”라고 했다.
또한 “아이돌 굿즈 갑질이 더는 좌시할 수 없는 문제인 만큼 제재 방안에 대해 국정감사에서 철저히 따져 묻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