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블랙핑크 멤버 겸 솔로 가수 로제(ROSE)가 ‘케이팝레이더(K-POP RADAR)’의 위클리 팬덤 차트에서 2주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케이팝레이더는 1일 한 주간 아티스트의 성장세를 알아볼 수 있는 증감률 기반 차트인 위클리 팬덤 차트를 발표했다. 이번 주 차트에서는 로제가 ‘APT.(아파트)’로 또다시 1위 자리에 올랐다.
로제의 ‘아파트’ 뮤직비디오는 케이팝레이더 10월 5주 차 집계 기간(2024년 10월 24일 ~ 2024년 10월 30일) 동안 무려 1억 뷰를 기록했다. 2주 차에도 1억 조회수가 추가되며 폭발적인 인기를 이어갔다. 스포티파이 팔로워 증가량도 케이팝 평균인 2천 명을 훌쩍 뛰어넘는 18만 1천 명을 기록하며 가공할 만한 성과를 보여줬다.
또한, 케이팝레이더에 따르면 해당 일주일 동안 로제의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27만 5천명 증가하며 큰 증가세를 보였다. 같은 기간 케이팝 아티스트들의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평균 1천 5백명 증가한 수준으로, 이는 로제를 향한 뜨거운 관심을 고스란히 반영한 결과다.
이에 대해 케이팝레이더 측은 “로제가 2주 연속 1위를 차지했다”며 “이번 주도 모든 부문에서 압도적인 점수를 얻었다”고 전했다.
이번 주 케이팝레이더에서 발표된 위클리 팬덤 차트의 TOP10에는 걸그룹 트리플에스(tripleS)의 ‘힛 더 플로어(Hit the Floor)’가 3위, BTS 멤버 진의 ‘아일 비 데어(I’ll Be There)’가 4위에 올랐다. 이어 그룹 더보이즈(THE BOYZ)의 ‘트리거(TRIGGER)’가 5위, NCT 멤버 재현의 ‘언컨디셔널(Unconditional)’이 6위, 걸그룹 있지(ITZY)의 ‘이매지너리 프렌드(Imaginary Friend)’가 7위에 새롭게 올랐다.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팬덤 차트는 90% 이상이 해외에서 소비되는 케이팝의 현재 상황에 맞춰 글로벌 메이저 플랫폼들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들어지는 유일한 케이팝 전용 차트다.
유튜브 뮤직비디오 조회수와 발매일은 물론이고, 트위터 및 인스타그램 팔로워 증가량, 스포티파이 팔로워 증가량 등과 같은 주요 글로벌 메이저 플랫폼들에서 일어나는 팬덤의 증감 및 증감률 수치를 반영해 공정하고 투명한 차트로 인정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