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지도·쇼핑 등 수천만명 서비스에 ‘AI 원천기술 밀착’ 선언
성공경험을 AI 생태계로 확대 … 향후 6년간 1조원 규모 투자
네이버가 검색 결과를 인공지능(AI)이 요약하는 ‘AI 브리핑’을 내년 상반기에 출시한다.
네이버는 11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통합 콘퍼런스 ‘단24’를 열고 신규 AI 서비스를 공개했다.
최수연 대표는 기조 연설을 통해 “네이버가 지난해 전 세계 3번째로 개발된 초거대 AI ‘하이클로바’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하이클로바X’를 공개했고, 1년간 테스트 결과 상용화 단계로 들어섰다”고 밝혔다. 이어
네이버는 내년 상반기 중 검색 분야에서 ‘AI 브리핑’을 선보일 계획이다. 사용자의 검색 의도와 맥락을 추론한 후 검색 결과를 자동 요약하는 개인별 맞춤형 서비스다. ‘롱테일(문장형) 키워드’를 비롯해 외국어 키워드에 대해 우선 적용되는 AI 브리핑은 좋은 답변을 넘어 얼마나 좋은 출처를 보여주는지에 집중하게 된다고 네이버는 설명했다.
네이버 지도는 3차원 기능을 강화한 ‘거리뷰3D’ 서비스로 진화한다. 특히 증강현실(AR) 내비게이션, 실내지도, 가상현실(VR) 실내투어 등 기능도 새로 선보인다.
네이버랩스는 현재 공간 AI 분야와 관련, 사우디아라비아는 물론 스위스 로봇 스타트업 스위스-마일과 건설 현장에서 로봇 애플리케이션 공동 연구, 일본 NTT동일본과 스마트 빌딩 내 로봇 및 AR 가이드 적용 프로젝트 등을 준비 중이다. 광고 플랫폼에도 AI 기술을 적용한 플랫폼 ‘ADVoost’를 구축했다.
최 대표는 “네이버는 원천 기술인 검색에 지속적으로 투자하면서 국내 시장을 지켜왔듯, 국내 AI 생태계를 지키기 위해 매출의 20~25% 규모의 연구개발(R&D) 투자를 통한 기술 개발을 계속해서 이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네이버는 상생 플랫폼을 AI 생태계까지 확대하기 위해 ‘임팩트 펀드’를 조성해 6년간 1조원 규모 투자를 진행하고, 비영리 교육기관인 ‘네이버 커넥트 재단’을 통해 향후 5년간 600억원을 투자해 AI 인재 육성에 나설 방침이다.
한편, 네이버의 대표 기술 컨퍼런스인 ‘DEVIEW(데뷰)’ 세션과 ‘크리에이티브’ 세션도 12일까지 진행된다. ‘DEVIEW(데뷰)’ 세션에서는 개발자 80여명이 검색, 쇼핑, 광고, 네이버앱 등 다양한 서비스에 적용된 AI 기술 등에 대한 42개의 발표를 진행한다. 크리에이티브 세션에서는 생성형AI 환경에서의 디자인, 마케팅, 브랜딩 관점에서의 고민과 노하우 등을 공유하는 시간을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