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여행 공공플랫폼 ‘탐나오’, 제주여행 도움된다… 설문 만족도 97.2%

입력 : 2024.11.13 11:02

전년도 대비 탐나오 상품만족도 16.7% 상승

입점업체 78.6%가‘탐나오가 도움이 된다.’고 응답해…

제주여행 공공플랫폼 ‘탐나오’, 제주여행 도움된다… 설문 만족도 97.2%

제주특별자치도가 지원하고 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회장 강동훈)가 운영하는 제주여행 공공플랫폼 탐나오가 2024년 고객 및 입점업체 대상 만족도조사를 실시하였다고 밝혔다.

 8월 28일부터 9월 30일까지 한 달간 진행된 이번 만족도조사는 최근 1년 내 탐나오 이용고객 및 탐나오에 입점되어 있는 제주도 관광사업체 중 최근 1년 내 고객결제가 이루어진 적 있는 입점업체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 고객 만족도 조사 결과, 1,397명의 고객 응답자 가운데 ‘탐나오가 제주여행 시 도움이 되었다’는 문항에 97.2%가 그렇다고 답했고, ‘탐나오에서 재구매 또는 타인에게 추천할 의향이 있다’는 문항에 97.8% 답변해 전체 이용자 만족도는 97.1%에 달했다.

 이 중 탐나오 이용 시 가장 만족스러웠던 점으로는 ▲상품가격(34.5%), ▲상품의 다양성(30.7%), ▲이벤트/혜택(22.1%), ▲사이트 편의성(11.1%), ▲고객센터(1.1%), ▲기타(0.4%/공공성 등)를 순으로 꼽았으며 특히 전년도 대비 전체적인 상품만족도가 16.7% 상승하면서 항공부터 숙박, 렌터카, 관광지 등 각 카테고리별 만족도 또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 특히 이번 티메프 사태로 많은 소비자들이 여행 플랫폼에 대한 불안감이 증폭된 가운데 “탐나오가 초심을 잃지 않고 유지가 되었으면 한다”, “공공플랫폼이라 신뢰가 가서 구매했다”등의 의견들이 나오기도 했다.

 그리고 올해부터 탐나오에 입점되어 있는 도내 관광사업체들을 대상으로 만족도조사가 처음 실행되었으며 159개 입점업체가 응답한 가운데 ‘탐나오가 관광사업자에게 도움이 된다’는 문항에 78.6%가 그렇다고 답했고, 탐나오에서 가장 만족스러운 부분으로는 ▲낮은수수료(61.8%), ▲프로모션 및 홍보지원(10.1%), ▲입점비 0원(9.4%), ▲신뢰할 수 있는 정산(9.4%), ▲편리한 시스템(2.5%), 기타(0.6%/상세페이지 제작지원) 순으로 꼽혔다.

 관광사업체들은 “탐나오를 더 지원하여 해외사이트나 수수료가 높은 타 플랫폼들의 예약률을 줄여줬으면 희망한다.”, “온라인 광고나 인플루언서 협찬을 확대해주면 영세사업자에게 큰 도움이 되겠다” 등 다양한 의견을 남겼다.

 또한 탐나오 서비스를 시작한 2016년도부터 2024년도 10월까지 탐나오를 이용한 고객들이 남긴 이용후기 7,849건을 분석한 결과 리뷰 평점은 4.52(5점 만점)으로‘만족한다.’(4점~5점)는 리뷰가 6,967건(88.8%), ‘보통’(3점)이 412건(5.2%), ‘불만족한다.’(1점~2점)는 리뷰는 470건(6.0%)으로 나타나 리뷰를 통해 바라본 탐나오 상품 만족도 역시 크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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