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 속 디지털 아트 캔버스 수놓으며 도시 문화 업그레이드”
이노션이 서울 명동 ‘핫플레이스’인 신세계스퀘어에 건 미디어아트가 시민들과 관광객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17일 이노션에 따르면 지난 연말, 명동 신세계백화점 본점의 대형 미디어파사드 ‘신세계스퀘어’ 앞에는 약 100만 명 이상의 관람객이 방문했다. 이노션이 1292.3㎡(농구장 3개 크기)의 초대형 스크린에서 선보인 시보 콘텐츠 ‘타임리스 모먼트’와 한국 국가 유산 콘텐츠 ‘청동용’이 국내외 방문객들의 이목을 끈 것이다.

신세계스퀘어 콘텐츠 ‘타임리스 모먼트’(위) 및 ‘청동용’. |이노션
신세계백화점 본관의 헤리티지를 담은 타임리스 모먼트는 대한민국 최초의 백화점이자 20세기 중반에 지어진 신세계백화점 본점의 문화·역사적 상징성을 강조하기 위해, 매시 정각마다 시간을 알려주는 시보 콘텐츠로 제작했다.
또 작년 청룡의 해를 맞아 제작한 청동용 미디어아트는 국가유산청 및 문화유산기술연구소(TRIC)와 협업해 근대문화재인 청동용을 3D(3차원) 몰입형 미디어아트로 복원한 프로젝트다. 청동용은 임진왜란 이후 경복궁 중건 당시 화재로부터 궁궐을 보호하고자 경회루 연못에 놓인 국가 유산으로, 1997년 출토 당시 부분 훼손이 있었다. 이노션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실제 원형에 가까운 모습으로 복원했다.
이처럼 이노션은 서울 주요 상권의 프리미엄 광고 매체를 직접 운영/판매하며 ‘옥외광고 비즈니스 사업자’로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다. 특히 신기술을 적용하고, 다른 옥외광고 전광판에서는 볼 수 없는 특화된 자체 하이엔드 콘텐츠 제작 역량까지 갖추고 있어 단순 광고 송출 문의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확장을 원하는 국내외 클라이언트들의 기획 및 제작문의까지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옥외광고 매체와 타깃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 및 해당 공간에 대한 높은 이해를 바탕으로 미디어 환경의 퀄리티도 개선하는데 노력하고 있다.
김재필 이노션 MX(미디어경험)본부장은 “단순 상업용 콘텐츠 송출을 넘어서 일반 시민들이 보며 즐길 수 있는 콘텐츠들을 기획해 DOOH를 통한 도시 브랜딩을 지속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