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어테인먼트

멋들어진 남원 맛, 맛깔난 남원 멋…이게 중헌디!

입력 : 2025.03.04 13:20
광한루원

광한루원

이야기꾼은 남원에서 입맛을 다신다. 눈을 비벼보니 멀리 광한루원 자태가 눈부시다. 춘향이 그네를 타는 모습이, 오버랩되니 그 모습이 끝내준다. 춘향이 무릎을 굽혔다가 영차하며 펴니, 그네 줄이 새총처럼 한떨기 꽃다움을 하늘로 쏘아 올린다. 절세가인으로 풍광으로 농염해지고 난설은 드라마틱으로 점입가경이다. 거참, 눈부신 전라북도 남원은 멋지고 맛나더라.

왜 남원이 미식의 고장인가=백두대간 호남 정맥이 에두른 남원 땅은 요천과 섬진강이 합류하는 청정 지대. 이곳으로부터 흑돼지, 미꾸라지, 파프리카, 갖은 나물 등 맛난 먹거리가 난다. 남원 미식 관광의 토대는 바로 청정 자연이다.

통일신라 때 9주 5소경 중 하나인 남원경으로부터 조선의 남원도호부, 근대 남원부 등 예로부터 행정의 중심지였던 까닭에 음식문화 발전의 필수 조건인 권력까지 대대로 있었다.

한양에서 내려온 권력자(남원부사는 종3품)가 있으니 좋은 식재료에다 반가의 조리 기술, 손이 많이 가는 식문화가 한데 어우러져 자연스레 식문화가 진일보했다.

교통이 좋은 곳에 맛있는 음식이 생겨난다. 수도권으로부터 고속열차 편이 있고 도로 교통 또한 좋은 까닭에 FIT(자유여행객)로부터 언제라도 떠날 수 있는 ‘미식 관광지’로 남원이 주목받고 있다. 4월 말부터 미식 열차 ‘트레인스토랑’이 서울과 남원을 오갈 계획이다.

맛있는 남원의 먹거리를 차내와 시내에서 3끼, 여행과 미식을 마음껏 즐기고 오는 이른바 미식 여행 상품이다. 여행사 여행공방이 기획했다.

광한루원

광한루원

광한루원 남원시에 있는 조선 전기에 조성된 광한루의 정원으로 명승 제33호다. 남원역 근처의 시내에 춘향과 이도령이 만났다는 광한루가 있고, 그 광한루가 있는 정원을 통칭하여 광한루원이라고 한다.

광한루원

광한루원

누원의 북쪽으로는 교룡산이 우뚝 서 있고, 남쪽에는 금괴같이 보배롭다는 금암봉이 있으며 멀리 지리산이 보인다. 광한루원은 은하수를 상징하는 연못가에 월궁을 상징하는 광한루와 지상의 낙원인 삼신산이 함께 어울려 있는 아득한 우주관을 표현한 한국 제일의 누원이며, 경회루, 촉석루, 부벽루와 함께 우리나라 4대 누각에 속한다.

광한루원 안에는 광한루, 오작교, 완월정, 영주각, 춘향관, 춘향사당, 월매집이 있고 이외에도 공예품점, 카페 등이 있다.

광한루원

광한루원

연지에는 지상의 낙원을 상징하는 연꽃을 심고, 견우와 직녀가 은하수에 가로막혀 만나지 못하다가 칠월칠석날 단 한번 만난다는 사랑의 다리 오작교를 연못 위에 설치했다. 이 돌다리는 4개의 무지개 모양의 구멍이 있어 양쪽의 물이 통하게 되어 있으며, 한국 정원의 가장 대표적인 다리이다. 광한루는 1419년에 지어 1597년 정유재란 때 불타 1626년 복원됐지만 오작교는 처음모습 그대로 남아 있다. 춘향사당에는 김은호 화백이 그린 춘향의 영정을 모셔 놓았다. 해마다 음력 5월 5일 단오절에는 춘향제가 열린다.

서도역 영상촬영장

서도역 영상촬영장

서도역 영상촬영장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목조건물 폐역인 구 서도역에 있다. 2002년 전라선 기차역이 옮겨 가면서 영상촬영장으로 새롭게 태어났다. 1930년대 옛 모습 그대로를 간직하고 있는 철도 관련 근대문화유산으로, 고즈넉한 분위기의 서도역은 각종 드라마와 영화 촬영 장소가 되면서 수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는 지역의 명소가 되고 있다.

서도역 영상촬영장

서도역 영상촬영장

최명희 소설 ‘혼불’의 배경이자 2018년 종영한 드라마 ‘미스터 선샤인’ 촬영 장소로 유명하다. 다양한 꽃나무와 포토존이 있어 봄꽃 여행지로도 좋다.

남원 혼불문학관

남원 혼불문학관

남원 혼불문학관

남원 혼불문학관

남원 미식체험은 시간이 모자르니, 동선 확보가 중요하다. 별미 가득한 미식여행의 성지 남원. 추어탕, 더덕 장어구이, 산채비빔밥 등 손맛과 정성 가득한 한식부터 지리산 흑돼지로 만든 샤퀴테리(하몬, 살라미, 햄 등), 매콤한 맛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오징어볶음, 노포가 된 빵집, 좋은 물로 만든 막걸리 등 새로운 먹거리가 가득하다.

더찹샵 샤퀴테리

더찹샵 샤퀴테리

더찹샵 샤퀴테리

더찹샵 샤퀴테리

더찹샵 샤퀴테리

더찹샵 샤퀴테리

더찹샵 샤퀴테리

더찹샵 샤퀴테리

특히, 동편제 마을에 있는 더찹샵은 흑돼지 버크셔K로 만든 샤퀴테리(하몬, 프로슈토, 살라미, 장봉, 관찰레 등)를 제조 및 판매하는 곳으로 3년 이상 숙성한 하몽과 다양한 염장육 생햄을 맛볼 수 있다.

명분제과

명분제과

명분제과

명분제과

명문제과는 남원을 대표하는 5대 맛집 중 하나로 백종원의 3대 천왕에 소개되면서 더욱 유명해진 베이커리다. 같은 자리에서만 40년의 세월을 지킨 제과점으로 오랜 세월의 흔적이 묻어 있는 간판에서부터 노포의 포스가 느껴진다. 생크림슈보르, 꿀아몬드, 수제햄빵 3가지 빵이 이 집을 대표하는 시그니처 메뉴다. 명문제과에서 구입한 빵은 근처 카페 떼루아와 굿바이스토리에서 음료를 주문하면 매장 내 취식이 가능하다. 매주 월요일 휴무.

카페미드슬로프

카페미드슬로프

카페미드슬로프

카페미드슬로프

카페 노슈가

카페 노슈가

소문난오돌뼈

소문난오돌뼈

맑은뜰 다슬기해장국

맑은뜰 다슬기해장국

청룡가 더덕구이

청룡가 더덕구이

청룡가 매운탕

청룡가 매운탕

황토식당 추어탕

황토식당 추어탕

■ 남원8미(무순)
① 남원추어탕 : 남원의 대표적인 전통음식으로 청정하고 기름진 땅에서 자란 토종 미꾸라지와 지리산에서 말린 시래기를 넣고 국물을 우려내 진하고 구수한 맛이 일품.
② 지리산흑돼지 : 지리산지역 해발 470m 이상 청정지역에서 자란 검은 빛깔의 토종돼지로 비계가 적고 식감이 쫀득쫀득하며 고소함.
③ 산채비빔밥 : 지리산에 흐드러지게 자라는 온갖 나물을 이용해 만든 산채비빔밥은 지리산을 찾는 이를 위한 최고의 밥상이다. 산내, 주천면 일대에 산채비빔밥 식당이 밀집해 있다.
④ 추어정식 : 지리산 맑은 물에서 자란 미꾸라지를 갈아 넣은 추어탕과 추어튀김, 숙회 등 토종 미꾸라지의 다양한 요리를 맛볼 수 있다.
⑤ 남원한정식 : 남원에는 전통 손맛을 지켜낸 한정식집이 즐비하다. 민물 참게장, 홍어삼합, 강된장 등 정성 가득한 상을 받게 된다.
⑥ 오징어볶음 : 탱글탱글한 오징어에 양파, 콩나물과 비법 양념 소스를 넣고 철판에 졸여 나온다. 불향 가득한 오징어볶음은 매콤하지만 자꾸자꾸 찾게 되는 맛이다. 남은 양념에 김가루를 뿌리고 밥을 볶아 먹는다. 서남만찬, 두레식당 등이 인기.
⑦ 더덕장어구이 : 요천에서 자란 민물장어와 향이 가득한 지리산 더덕을 넣고 비법 고추장 양념에 구우면 풍미의 장어구이를 맛볼 수 있다.
⑧ 남원막걸리 : 남원은 물맛이 좋고 쌀이 풍부해 지역마다 양조장 하나씩은 가지고 있다. 막걸리 축제를 열 정도로 종류가 다양하고 술맛이 그윽하다.

교룡산성

교룡산성

교룡산성

교룡산성

교룡산성남원시 산곡동에 돌로 쌓은 교룡산성은 해발 518m인 험준한 교룡산을 에워싼 것으로 둘레는 3.1 가량에 이른다. 산 중턱에 성벽의 흔적이 군데군데 남아 있으며, 동쪽에 계곡이 있어 그곳에 반월 출입문을 두었다. 성안에는 우물이 99개나 있었고 밀덕봉과 복덕봉 등 산세가 매우 가파르기 때문에, 유사시 인근 주민이 대피하기 좋은 천혜의 요새지였다. 성을 처음 쌓은 내력은 분명치 않으나, 그 터와 형식으로 보아 백제시대에 쌓았던 것으로 보인다.

교룡산성

교룡산성

현재 동문의 홍예와 옹성이 있고 남원지역 20여 개의 산성 중 그 형태를 가장 잘 보존하고 있는 성으로, 성벽 구조가 한국 성곽 연구에 귀중한 자료가 되고 있다. 교룡산성 주변에는 교룡산 일대에 조성된 교룡산 국민관광단지가 있다.

남원시립김병종미술관 미디어아트

남원시립김병종미술관 미디어아트

남원시립김병종미술관 미디어아트

남원시립김병종미술관 미디어아트

남원시립김병종미술관은 2018년 3월 개관했다. 숲으로 둘러싸인 전원형 미술관으로 미술작품뿐 아니라 자연을 감상하고 마음을 치유할 수 있는 복합문화 공간이다.

남원시립김병종미술관

남원시립김병종미술관

남원시립김병종미술관

남원시립김병종미술관

남원시에서 직접 운영하는 공립미술관으로 지역 출신 작가들의 전시 공간 마련을 통해 지역 미술의 특성을 알리는데 설립 목적이 있다. 특히 남원 출신의 김병종 작가가 본인의 대표작을 남원시에 대량 기증하면서 콜렉션의 기반을 갖추었다.

김병종 작가가 기증한 각종 문학 관련 자료들을 선보여, 미술과 문학이 공존하는 공간이기도 하다. 약 2,000권의 미술·문학·인문학 관련 도서가 비치된 북카페도 이 같은 미술관의 독특한 역할에 일조하고 있다. 남원시립김병종미술관은 김병종 작가의 초기작 ‘바보 예수’부터 근작인 ‘풍죽’, ‘송화분분’까지 다수의 작품을 상설전시와 특별전시를 통해 시민들에게 선보이고 있다.

몽심재남원시 수지면 호곡리에 있는 고택으로, 조선 후기 전북 지방 상류 가정의 전형적인 가옥 형태를 잘 보전하고 있다.

몽심재

몽심재

한국의 아름다운 민가정원인 몽심재 고택은 여러 채의 건물이 산자락의 급한 경사면을 따라 앞뒤로 자리하고 있어 높이를 달리하고 있다. 평면 배치 상 특이한 점은 안채 서측에 마루와 방을 두어 주부의 생활이 편리하도록 배려하고 대청 동측에 도장을 설치하고 건넌방을 아래쪽에 두어서 채광이 잘되도록 하였다. 아랫사람들이 거주하는 문간채 동쪽에 대청 한 칸을 둔 것은 다른 상류 가옥에서는 볼 수 없는 하층민에 대한 특별한 배려라고 볼 수 있다.

박수, 공유 영역

댓글 레이어 열기 버튼

기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