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재철의 이차

메르세데스-벤츠, 럭셔리 준대형 SUV ‘GLE’가 주목 받는 이유 3가지

입력 : 2025.05.14 14:47

‘SUV’는 활용성이 우수한데다 독창적 공간설계가 세단보다 용이하고, 기술적 진보 면에선 마켓 트렌드에 빠르게 대응하고 있어 전 세계 어디에서나 주목 받고 있는 차종이다. 특히 준대형 럭셔리 SUV들은 ‘가격 보다 가치를 중시하는 프리미엄 지향성 수요층’이 갈수록 두터워지면서 상품성 고도화가 잇따르고 있다.

■ 메르세데스-벤츠 럭셔리 준대형 SUV ‘GLE’ 신규 가솔린 트림 추가

메르세데스-벤츠 럭셔리 준대형 SUV  신규 트림 추가된 ‘GLE  350’. GLE는 대표적인 벤츠 준대형 럭셔리 전략 기종으로 검증받은 상품성을 지니고 있다.

메르세데스-벤츠 럭셔리 준대형 SUV 신규 트림 추가된 ‘GLE 350’. GLE는 대표적인 벤츠 준대형 럭셔리 전략 기종으로 검증받은 상품성을 지니고 있다.

메르세데스-벤츠의 볼륨 수요 모델 ‘GLE’가 그러하다. 이 차는 수 십년 동안 담금질을 받아왔고 지난 4월 신규 트림 ‘GLE 350 4MATIC’도 라인업에 추가됐다. 벤츠 GLE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면, 지난 1997년 등장한 ‘M 클래스’가 만나게 되는데 ‘역사와 기술’이 돋보이는 모델이다.

사실 ‘M클래스’라는 이름은 2015년 메르세데스-벤츠의 차량명 재정비 정책 아래 지워지고 지금의 ‘GLE’로 변경된 것이다. 지금까지 전 세계에서 200만 대 이상 판매된 GLE는 이 같은 M클래스 ‘헤리티지’ 아래 진보를 거듭해온 럭셔리 SUV다. 국내서도 2016년 첫 출시 이래 약 2만 대 이상 판매되면서 준대형 볼륨카로 자리매김한 지 오래다.

지난 2023년 8월 출시된 현행 GLE는 4세대 부분변경작이고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GLE 350 4MATIC’은 가솔린 기반 신규 트림이다. 차별화는 디자인과 주행편의사양, 효율적인 엔진 구동력을 갖춘 점이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이번 신규 트림 추가로 GLE 라인업을 ‘GLE 350 4MATIC’, ‘GLE 450 4MATIC’, ‘GLE 300 d 4MATIC’, ‘메르세데스-AMG GLE 53 4MATIC+’ 등 총 4개 트림으로 운영한다.

가격은 1억1660만원부터 1억6110만원 사이이고 모두 2025년식, 개별소비세 인하 반영 기준이다.

GLE의 외관 디자인을 관통하는 방향성은 ‘모던함’이다.

GLE 300 d 4MATIC 및 GLE 350 4MATIC 전면부에는 존재감이 돋보이는 프론트 범퍼, 크롬 인서트가 있는 두 개의 수평 루브르로 장식된 라디에이터 그릴, 수평 크롬핀이 달린 공기 흡입구가 눈길을 사로잡는다. 또 GLE 450 4MATIC는 메르세데스-벤츠 패턴의 다이아몬드 그릴, 날렵하면서도 정돈된 느낌을 주는 AMG 프론트 에이프런과 차량 외관 색상과 통일된 AMG 사이드 실 패널 및 휠 아치 클래딩, AMG 리어 에이프런 등이 포함된 AMG 라인이 기본 적용돼 차량에 스포티한 이미지를 더했다.

고성능 모델인 메르세데스-AMG GLE는 새롭게 디자인된 범퍼와 보닛에 새겨진 AMG 앰블럼이 시선을 끈다.

■ 디자인·성능·편의성 모두 꿰찬 미래 SUV

차 문을 열고 실내를 보면 ‘메르세데스-마이바흐 GLS 인테리어’ 요소가 들어간 점을 엿보게 된다. 매우 고습스러운 마감재는 물론 마이바흐 GLS의 인테리어의 요소를 계승한 크롬 형식은 이 차가 ‘고급’을 지향한 점을 읽어낼 수 있게 하는 대목이다.

벤츠 준대형 SUV ‘GLE’ 실내. 레이아웃을 보면 ‘메르세데스-마이바흐 GLS 인테리어’ 실루엣이 엿보인다.

벤츠 준대형 SUV ‘GLE’ 실내. 레이아웃을 보면 ‘메르세데스-마이바흐 GLS 인테리어’ 실루엣이 엿보인다.

엔진룸엔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맞물려 있는 심장이 얹혀 있다. GLE 300 d 4MATIC에는 4기통 디젤(OM654M) 엔진이, GLE 350 4MATIC은 직렬 4기통 엔진, GLE 450 4MATIC에는 6기통 가솔린 엔진(M256M)이 탑재됐고 모두 다단인 ‘9단’ 변속기를 쓴다.

메르세데스-벤츠 GLE 라인업 중 GLE 450 모델. 드라마틱한 벤츠의 우아함, 럭셔리 기동력을 자랑한다.

메르세데스-벤츠 GLE 라인업 중 GLE 450 모델. 드라마틱한 벤츠의 우아함, 럭셔리 기동력을 자랑한다.

달리기 성능은 어떨까? GLE 300 d 4MATIC는 269마력 최대 출력과 56.1kg·m의 최대 토크, GLE 350 4MATIC은 258마력을 낸다. 특히 고성능 모델인 AMG GLE 53 4MATIC+은 무려 435마략을 일으키는 동력원을 지니고 있다. 제로백도 기존 5.3초에서 5초로 더 빨라졌다. 디자인 외 자동차 본연의 구동력 면에서도 동급 모델 중 최상급에 속하는 모델이다.

준대형 SUV ‘GLE’  AMG 라인업 실내. 베이스인 GLE 대비 스티어링 휠 등이 더 섬세하게 재단돼 있다.

준대형 SUV ‘GLE’ AMG 라인업 실내. 베이스인 GLE 대비 스티어링 휠 등이 더 섬세하게 재단돼 있다.

편안한 주행을 위한 보조시스템도 ‘첨단화’되어 GLE 상품 가치를 연이어 끌어올리고 있다.

특히 GLE 운전석과 중앙에는 시선을 압도하는 12.3인치 디스플레이는 기술 고도화 결과물의 집약체다. 미래 지향적인 그래픽 처리 속도가 매우 빠르고 2세대 MBUX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다양한 차량 제어, 정보들을 한 눈에 알아보기 쉽게 운전자, 승객들에게 ‘벤츠만의 그래픽적 언어’로 전달한다.

이 외 앞차와 간격 유지 자동 속도 조절, 제동 및 출발을 지원하는 액티브 디스턴스 어시스트 디스트로닉, 최대 100km/h의 속도 범위 내 도로 위에 정지되어 있는 차량에 반응하는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내비게이션과 연동되는 ‘MBUX 증강 현실’ 기능은 벤츠가 미래 자율주행 시대를 내다보고 만든 모빌리티 부문 ‘유저 인터페이스’ 기술적 진보를 극대화 시킨 결과물이다.

박수, 공유 영역

댓글 레이어 열기 버튼

기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