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행 크리에이터 겸 방송인 빠니보틀(박재한). 사진 스포츠경향DB
2025년 상반기에도 떨어지지 않는 여행 예능의 위력. 그 중심에는 여전히 화제의 중심에 있는 두 명의 여행 크리에이터 출신 방송인이 있다. 바로 ‘빠니보틀’ 채널을 운영 중인 빠니보틀(박재한)과 ‘곽튜브’ 채널을 운영 중인 곽튜브(곽준빈)다.
둘은 ‘원지의 하루’를 운영 중인 원지(이원지)와 함께 여행 유튜브 ‘3대장’으로 불리며 ENA ‘지구마불 세계여행’ 시리즈에 함께 출연 중이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봇물 터지듯 나온 유튜브 여행 콘텐츠의 홍수 속에서도 자신만의 브랜드로 입지를 쌓았으며 방송가에서도 활약 중이다.

여행 크리에이터 겸 방송인 곽튜브(곽준빈). 사진 스포츠경향DB
둘은 ‘지구마불 세계여행’ 시리즈 말고도 고정 예능을 늘려가면서 최근에도 여전히 활약 중이다. 또한 역점을 두는 스타일도 전혀 다르다. 두 사람의 행보를 따르다 보면 지금 여행 예능의 흐름도 큰 그림을 잡을 수 있다.
■ 빠니보틀의 ‘패밀리십(Family Ship)’

MBC 예능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 4’ 빠니보틀 캐릭터 포스터. 사진 MBC
빠니보틀은 여행가로 따지면 ‘외로운 늑대’ 스타일이다. 그다지 많은 사람과 섞이려 하지 않고, TV를 많이 보지 않는 탓에 알아보는 사람도 많지 않다. 최근 방송된 ENA ‘지구마불 세계여행 3’에서 파트너로 가수경력 30년의 정재형을 만나고도 실제로 이봉원하고 헷갈려 한참을 그렇게 알고 있었다는 에피소드는 유명하다.
그러한 빠니보틀도 약한 부분이 있다. 그가 TV 출연을 그다지 즐기지 않지만, 그래도 프로그램에 나오는 이유다. 바로 ‘의리’ ‘가족애’라 불릴 수 있는 정(情)이다. 그는 ‘지구마불 세계여행’ 시리즈도 하차하겠다는 이야기를 밥 먹듯이 하지만 곽튜브, 원지 그리고 최근에는 노홍철, 주우재와 쌓은 인연으로 출연을 계속하고 있다.

ENA 예능 ‘지구마불 세계여행 3’ 빠니보틀 출연 주요장면. 사진 ENA 방송화면 캡처
이번 ‘지구마불 세계여행 3’에서도 차태현과 짝을 이뤄 네덜란드로 넘어가기 전 스위스에서 별장을 꾸려 신청자들과 놀고 있는 노홍철을 일부러 찾았다. 그리고 무엇보다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에서는 그의 ‘패밀리십’에 대한 애착을 단적으로 느낄 수 있다.
2022년 MBC 예능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 첫 시즌부터 합류한 그는 함께 출연한 기안84, 이시언 등과 교류하기 시작하더니 시즌 2에서는 늦게 합류한 덱스로까지 영역을 넓혔다. 지난해 초 방송된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 3’ 마다가스카르 편에서는 막바지 멤버들에 대한 마음 때문에 눈물을 보이기도 했다.
■ 곽튜브의 ‘먹방’ 그리고 ‘야망’

MBN 예능 ‘전현무계획2’에 출연 중인 곽튜브(오른쪽) 방송화면. 사진 MBN
곽튜브의 여행 스타일은 그 스스로의 정의이긴 하지만 ‘행복한 돼지’에 가깝다. 그의 유튜브 채널의 기치 ‘세계를 먹다(Eat the world)’에서 보듯 그는 여러 곳의 식도락 여행에서 기쁨을 얻는다. 본진에 가까운 ‘지구마불 세계여행’에서도 먹는 일의 비중이 꽤 높으며, 이번 시즌 3에서도 ‘쩝쩝박사’ 배우 이장우와 호흡을 맞췄다.
그의 나머지 고정 예능 EBS ‘곽준빈의 세계기사식당’과 MBN ‘전현무계획’ 시리즈도 ‘먹방’을 기반에 깔고 있다. EBS 프로그램에서는 주로 ‘아저씨’인 택시 기사들과의 친밀감을 통해 유대를 쌓고 기사 추천 맛집으로 향하며, 전현무와 함께 국내의 맛집을 돌아다닌다.

EBS 교양 ‘곽준빈의 세계기사식당’ 곽튜브 출연 장면. 사진 EBS
곽튜브의 보법은 그가 ‘전문 방송인’을 목표로 하고 있다는데서 빠니보틀과 가장 큰 차이를 보인다. 빠니보틀이 그 자체로 자유롭게 살기 위해 여행을 택하고 그 상황에서 자연스러운 자신의 일상을 담는다면, 곽튜브는 훨씬 구성된 예능에 가까운 행보를 보인다. 프로그램 선택에 있어서도 훨씬 전략적이다.
그런 그는 넷플릭스 ‘데블스 플랜’을 통해 이름을 알렸고, 지난해 청룡시리즈어워드와 한국방송대상 시상을 통해 그 꿈에 다가섰다. 지금도 그는 방송에서 ‘연예대상’ 수상을 자신의 목표로 삼고 있고, 유튜브를 통해서든 자신이 어린시절 꿈꾼 방송인으로 다가가는 ‘야망’에 한 걸음 한 걸음 동력을 얻는 중이다.

빠니보틀과 곽튜브가 함께 출연하는 ENA 예능 ‘지구마불 세계여행 3’ 포스터. 사진 ENA
두 사람의 보법과 지향점은 다르지만, 나란히 예능의 원석으로 이른 시일 내 자리 잡았다는 점에서는 비슷하다. 빠니보틀이 출연 중인 MBC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 4’는 매주 일요일 오후 9시10분, 곽튜브와 빠니보틀이 함께 출연 중인 ENA ‘지구마불 세계여행 3’는 매주 토요일 오후 7시50분 방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