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경향 > 라이프 > 생활

한국마사회, 2023년 공공데이터 발전 및 개발·활용 유공 포상 기관에 선정

한국마사회, 2023년 공공데이터 발전 및 개발·활용 유공 포상 기관에 선정

한국마사회(회장 정기환)가 행정안전부 주관 ‘2023년 공공데이터 발전 및 개발·활용 유공 포상(이하 공공데이터 유공 포상)’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공공데이터 유공 포상은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의 공공데이터 제공 수준과 운영실태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공공데이터 정책에 대한 국민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행정안전부에서 매년 실시하고 있다.

이번 평가에서 한국마사회는 ▲ 데이터기반행정 추진체계 정립 ▲ 행정·공공기관 간 데이터 공동 활용 촉진 ▲ 데이터 기반 행정 혁신 ▲ 데이터 활용역량 강화 및 문화조성 4개 분야에서 공기업 부문 최고 점수를 기록해 이번 공공데이터 유공포상 대상 기관에 선정되었다.

특히 ‘스팸문자 데이터를 활용한 불법경마 단속사례’가 데이터 정책 활용 우수사례로 선정되었다. 기존 불법경마사이트 정보를 수작업으로 확인하는 방식을 탈피하고,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와 협업해 데이터 기반으로 불법사이트를 단속하는 시스템을 구축한 것이다. 이는 지난 8월 감사원에서도 2023년 업무혁신 모범사례로 선정되어 감사원장 표창을 받은 바 있다.

또한 한국마사회가 데이터를 기반으로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행정 서비스를 위해 시행한 디지털혁신(DX)위원회 운영, 업무프로세스 자동화(RPA) 도입, 고객경험관리(CXM) 체계 구축 등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정기환 회장은 “한국마사회가 디지털 전환에 따른 업무 혁신에 노력한 결과 공공데이터 유공 포상에서 좋은 결과가 있었다”라며 “앞으로도 고객 서비스와 말 산업 증진을 위해 디지털 전환에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