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경향 > 라이프 > 생활

[이재민의 백세 임플란트 솔루션] 틀니의 불편함 개선한 풀아치 임플란트란?

고령층 환자의 임플란트 시술은 대부분 오래전 소실된 치아를 복구하는 것이다. 치아의 저작 기능을 90% 이상 대신해줘 건강한 삶을 지속시킬 수 있어 인기다.

임플란트가 등장하기 전까지 틀니는 아주 오랜 시간 소실된 치아를 대신하던 보철 방식이었다. 그러나 자연 치아의 20~30%에 불과한 씹는 힘, 음식의 맛과 온도, 식감에 대한 무감각, 착용의 불편함과 통증, 냄새, 발음 장애 등 많은 문제점과 고통을 동반해 왔다. 음식을 마음껏 먹을 수 가 없는 것은 물론 틀니의 불규칙적인 탈락으로 대인 자신감이 하락을 불러올 수 있었다.

미래로치과의원 이재민 원장

미래로치과의원 이재민 원장

하지만 지금은 의학적 기술 발달과 함께 개개인 상태에 맞는 맞춤형 임플란트 시술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임플란트가 다른 보철 치료에 비해 안정성이 우수하지만 식립 개수가 많을수록 잇몸 뼈 이식 필요성이 증가하고 경제적인 비용 부담이 크며 치료기간이 최소 6개월 이상이다. 따라서 치아가 하나도 없거나 소수 몇개만 남아 있는 경우라면 풀아치 임플란트가 대안일 수 있다.

틀니와 임플란트의 장점만을 더한 풀아치 임플란트

풀아치((Full Arch)임플란트 (전체 임플란트)는 자연치아를 모두 상실한 무치악 환자에게 적용되는 시술이다. 모든 과정이 디지털 방식으로 진행되고 사전에 3D 모의 수술 후 최적의 식립 경로를 찾아 잇몸을 최소로 절개 후 임플란트를 식립한다.

‘디지털 풀아치’라도 불리는 풀아치 임플란트는 상악과 하악에 4~6개의 임플란트를 식립해 12~14개의 치아가 있는 고정 보철물을 제작한다. 이 방식을 활용하면 모든 이를 따로 임플란트를 심는 방식이 아니라서, 아픔이 덜 하고 경제적 부담이 상당 부분 줄어드는 장점이 크다.

풀아치 임플란트는 임플란트를 상악, 하악에 각각 필요한 개수만 식립하고, 이를 하나의 보철물로 연결해 전체 치아를 만든 후 치아 기능과 심미성을 복원하는 치료 방법이다.

또한 풀아치는 인공치근 개수가 적어 잇몸 절개와 출혈을 최소화하고 수술 시간 및 회복 기간이 짧아 전체 치료기간을 3~6개월 정도로 단축시킬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틀니와 달리 고정력이 높아 흔들릴 염려가 없으며 저작기능이 우수해 사용하는 데 큰 불편함이 없다. 또한 얼굴 형태를 유지해주고 반영구적으로 사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밖에도 시술 당일에 임시치아를 체결해 일상 복귀가 가능하며 최종 보철물을 끼워 자연치아처럼 사용할 수 있어 빠른 치아회복을 원하는 환자들에게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이외에도 아치 임플란트는 고령 환자거나 당뇨, 고혈압 등의 전신질환을 앓는 환자라고 해도 시술이 어렵지 않다

[이재민의 백세 임플란트 솔루션] 틀니의 불편함 개선한 풀아치 임플란트란?

디지털 풀아치 선택시 유의할 점은?

풀아치는 발치부터 임플란트 수술, 보철물 장착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디지털 임플란트 시스템으로 진행된다. 따라서 풀아치 임플란트는 3D 디지털 정밀기기를 이용해 환자의 구강 상태를 디지털로 분석하고, 최적의 임플란트 위치를 정확하게 계획할 수 있게 한다. 따라서 3D-CT와 구강스캐너, 3D 캐드캠 등의 첨단 장비와 이에 대한 전문성과 숙련도를 갖춘 의료진이 필수다.

같은 임플란트 치료라도 의료진의 숙련도와 경험에 따라 전반적인 결과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서울 수유역 미래로치과 이재민 원장은 “틀니도 무치악의 대안이지만 전체 임플란트(풀아치 임플란트)를 통해 불편함을 줄이고 삶의 질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다”면서 “무엇보다도 고도의 전문 지식과 축적된 임상 경험을 의료진을 통해 안정적인 시술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