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경향 > 라이프 > 비즈라이프

진화한 갤럭시 AI가 폴더블폰 속으로···삼성전자, ‘갤럭시 Z 폴드6’·‘Z 플립6’ 공개

건강관리 지능형 반지 ‘갤럭시 링’도 첫 등장

접는 스마트폰과 인공지능(AI)이 만났다.

10일(현지 시각)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언팩 행사에서 공개된 ‘갤럭시 Z 폴드6’와 ‘갤럭시 Z 플립6’은 올해 초 등장한 첫 AI 스마트폰 ‘갤럭시 S24’보다 한층 진화한 AI 기능을 자랑한다.

■ 진화한 실시간 통역 기능

먼저, ‘갤럭시 S24’에서 선보인 실시간 통역의 경우, 내·외부 스크린을 모두 사용하는 폴더블폰의 특성을 살려 더욱 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외국인과 직접 만나 대화하는 상황에서, 사용자는 내부 스크린을, 외국어 화자는 외부 스크린을 통해 실시간으로 번역된 대화 내용을 동시에 확인하면서 소통하는 방식이다.

갤럭시 Z 플립6 실버 쉐도우   |삼성전자

갤럭시 Z 플립6 실버 쉐도우 |삼성전자

또 실시간 통역 기능을 기본 ‘전화’ 앱을 넘어 카카오톡 등 전화 기능이 있는 다양한 메시지 앱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카카오톡을 포함해 라인, 위챗, 왓츠앱, 텔레그램, 페이스북 메신저, 인스타그램 DM, 시그널, 구글 미트 총 9개 앱에서 해당 기능을 제공한다.

외국어 강의 등을 듣는 경우에는 새롭게 추가된 ‘듣기 모드’를 사용하면 번역된 텍스트가 실시간으로 화면에 표기된다.

■ 음성을 스크립트로 바로 번역·요약

‘삼성 노트’ 앱은 사용자가 작성한 내용을 번역, 요약 정리해 주고, 자동으로 서식을 변환해 주는 ‘노트 어시스트’는 ‘음성 녹음 텍스트 변환’ 기능을 추가했다. 이를 통해 ‘삼성 노트’ 앱에서 바로 음성을 스크립트로 변환할 수 있고, 스크립트를 번역·요약 할 수 있다.

‘삼성 키보드’에는 간단한 키워드만으로도 메일 본문이나 SNS 게시글의 문구를 작성해 주는 ‘글쓰기’ 기능이 추가됐다. SNS 게시글을 작성하는 경우에는 해당 SNS 앱 내 사용자 히스토리와 대화 말투 등을 반영해 적절한 문구를 제안한다.

카메라 기능도 AI 기반 ‘프로비주얼 엔진’을 통해 촬영부터 편집, 감상까지 모두 진화했다. ‘AI 줌’ 설루션이 추가돼 최대 10배까지 확대해도 선명하게 사진을 찍을 수 있고, 피사체를 인식해 자동으로 줌을 조정한다. ‘포토 어시스트’를 통해 전문가 수준의 콘텐츠 편집도 가능하다.

갤럭시 Z 폴드6 실버 쉐도우   |삼성전자

갤럭시 Z 폴드6 실버 쉐도우 |삼성전자

■ 언제든지 개인 비서 호출 가능

Z폴드6와 Z플립6에는 최신 ‘구글 제미나이’ 앱이 탑재돼 언제든지 AI를 기반으로 맥락을 이해하는 어시스턴트를 호출할 수 있다.

사용자가 화면 하단 모서리를 쓸어 올리거나 ‘헤이 구글’이라고 말하면, ‘제미나이 오버레이’가 실행돼 정보 습득, 글쓰기, 계획 세우기 등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Z플립6은 ‘자동 답장’ 기능을 쓸 수 있다. 카톡·문자 등이 오면 갤럭시 AI가 상대방과의 대화를 기반으로 적절한 답변 3개를 먼저 제안해 준다. 답변은 외부 스크린에 뜨기 때문에 핸드폰을 열어볼 필요가 없이 쉽게 답장을 보낼 수 있다.

■ 하드웨어 성능도 크게 향상

Z플립6·Z폴드6에는 퀄컴의 ‘갤럭시용 스냅드래곤 8 3세대 모바일 플랫폼’이 탑재됐다. 이 칩셋은 고성능 CPU, GPU, NPU(Neural Processing Unit)를 결합해, AI 프로세싱을 최적화하며, 그래픽 등 전반적인 성능이 향상됐다.

더 오랜 시간 안정적인 성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방열 시스템도 진화했다. Z폴드6는 더 커진 ‘베이퍼 챔버(Vapor Chamber)’를, Z플립6는 플립 시리즈 최초로 베이퍼 챔버를 탑재했다.

외부 충격을 효율적으로 분산할 수 있도록 한 ‘듀얼 레일 힌지’ 구조를 적용하는 등 폴더블의 핵심 부품인 힌지(경첩) 기술도 강화했다. 메인 디스플레이의 재질도 강화해 화면 주름도 개선했다.

갤럭시 링    |삼성전자

갤럭시 링 |삼성전자

Z플립6은 5000만화소 고해상도 카메라가 탑재됐다. 배터리 용량도 4000mAh로 전작보다 300mAh 늘었다.

Z플립6 두께는 접었을 때 14.9㎜, 펼쳤을 때 6.9㎜이며 무게는 187g로, 역대 플립 시리즈 중 가장 얇고 가볍다. Z폴드6 또한 무게가 239g으로 전작보다 14g 감소했으며 접었을 때 두께도 12.1㎜로 전작 대비 1.3㎜ 줄었다.

삼성전자는 오는 24일부터 국내를 포함해 전 세계에 순차 출시한다. Z플립6는 256·512GB로 출시되고 가격은 각각 148만5000원, 164만3400원이다. Z폴드6는 256·512GB, 1TB 세 가지 모델로 출시되며 가격은 각각 222만9700원, 238만8100원, 270만4900원.

갤럭시 버즈3   |삼성전자

갤럭시 버즈3 |삼성전자

■ 첫 지능형 반지 ‘갤럭시 링’ 공개

삼성전자는 이날 첫 지능형 반지 ‘갤럭시 링’도 공개했다. 손가락에 끼우는 것만으로 각종 신체정보를 수집·분석하는 반지 모양의 전자제품이다.

반지 안쪽에 달린 센서들로 심전도·혈압 등 다양한 건강 데이터를 수집하며, ‘갤럭시 AI’로 이 데이터를 분석해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개인 건강 관리를 지원한다. 이렇게 측정된 모든 건강 정보는 ‘삼성 헬스’ 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배터리는 최대 7일간 사용할 수 있다. 색상은 티타늄 블랙·실버·골드 3가지다. 총 9개 사이즈로 출시되며, 가격은 49만9400원.

삼성전자는 또 무선이어폰 ‘갤럭시 버즈3’ 시리즈도 공개했다. 여기에도 AI 기능이 일부 적용돼 스마트폰과 연결한 뒤 통역 앱의 ‘듣기 모드’를 실행하면, 외부에서 들리는 외국어가 실시간으로 통역돼 들린다. 일반·프로 모델로 출시되며 가격은 각각 21만9000원, 31만9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