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경향 > 연예 > 방송

[종합] 네고왕, ‘아딸→감탄’ 설명에 사과 “혼란 야기해 죄송”

유튜브 채널 ‘달라스튜디오’ 영상 캡처

유튜브 채널 ‘달라스튜디오’ 영상 캡처

유튜브 채널 ‘달라 스튜디오’의 ‘네고왕’이 떡볶이 프랜차이즈 이름을 잘못 설명한 것에 대해 사과했다.

‘달라 스튜디오’는 지난 6일 ‘떡볶이는 못 참지,, 20년 전 가격 실화?’ 편 고정 댓글을 통해 네고왕 감탄 떡볶이 편 상호 관련 논란에 대한 공식 입장을 전했다.

‘달라 스튜디오’는 “방송 내용 중 ‘아딸이 감탄으로 바뀌었다’는 부분에 대해 정정하고자 한다”며 “불편함을 느끼셨을 모든 분들에게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방영에 앞서, 제작진은 ‘아딸이 감탄이 되었다’라는 내용을 해당 본사에게 사실 확인 요청을 했고, 본사로부터 ‘실제 계약돼있던 아딸 매장의 95% 이상이 감탄 떡볶이 매장으로 상호가 바뀌었다’라는 답변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서로 독자적으로 운영되는 브랜드인 만큼 이를 표현하는 과정에서 단순히 “바뀌었다”라는 표현보다는 더욱 자세한 설명을 드렸어야 하나, 이를 간과하고 진행하여 혼란을 가져온 점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덧붙였다.

[종합] 네고왕, ‘아딸→감탄’ 설명에 사과 “혼란 야기해 죄송”

앞서 네고왕은 지난 1일 ‘떡볶이는 못 참지, 20년 전 가격 실화?’ 편을 공개했다. 해당 방송에는 출연자 딘딘과 슬리피가 떡볶이 프랜차이즈인 ‘감탄 떡볶이’를 찾아가 가격 할인 협상을 하는 모습이 담겼다.

이날 제작진은 딘딘과 슬리피에게 네고할 브랜드를 소개하는 과정에서 “‘아딸’이 ‘감탄 떡볶이’로 바뀌었다”고 설명했다. 이에 슬리피가 “개명했어?”라고 묻자 제작진은 ‘떡볶이계 최초 개명’이라는 자막을 달기도 했다.

이후에도 해당 방송에는 출연진들이 시민들에게 “‘아딸’이 ‘감탄’으로 바뀌었다. 알고 있냐”고 질문하는 모습이 그대로 담겼다.

각 페이스북 사진 캡처

각 페이스북 사진 캡처

‘아딸’과 ‘감탄’은 엄연히 다른 프랜차이즈다. 특히 두 프랜차이즈는 상표권 분쟁을 빚었던 사이다.

‘아딸’은 부부창업자가 만든 프랜차이즈로 2005년 체인 사업을 시작해 한때 국내 분식 업계 선두 주자까지 등극했다. 하지만 남편이 2015년 횡령 혐의로 구속되며 부부는 이혼소송을 진행했고, 이 과정에서 부인은 ㈜아딸을 설립해 리브랜딩을 한 후 남편을 상대로 상표권 침해금지 소송을 제기했다.

남편 측은 ‘부인은 명의신탁자일 뿐 상표 권리자는 아니다’라며 등록 취소 소송을 내며 맞섰지만 법원은 부인의 손을 들어줬다. 이에 남편은 어쩔 수 없이 ‘감탄 떡볶이’라는 새로운 브랜드를 출시했다. 그러나 ‘네고왕’에는 이 같은 내용이 상세히 다뤄지지 않아 논란을 빚은 것.

결국 ‘달라 스튜디오’는 “현재 아딸과 감탄은 엄연히 다른 프랜차이즈 브랜드로써 행보를 이어나가고 있으며, 이번 일을 계기로 불편하셨을 아딸에게 사과의 말씀 드린다”며 “의도치 않게 상호를 바꿔 운영하고 계신 감탄 떡볶이 점주분들께도 피해가 가지 않기를 바란다”고 사과했다.

■이하 ‘달라 스튜디오(네고왕)’ 공식입장 전문

안녕하세요 달라스튜디오입니다.

네고왕 감탄떡볶이 편 상호 관련 문의에 대한 네고왕 측의 입장을 말씀드립니다.

먼저, 네고왕 감탄 떡볶이 편을 보시고 불편함을 느끼셨을 모든 분들에게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드립니다.

방송 내용 중 “아딸이 감탄으로 바뀌었다” 라는 부분에 있어서 명확하게 전달되지 않은 부분에 대해 정정하고자 합니다.

방영에 앞서, 제작진은 “아딸이 감탄이 되었다”라는 내용을 해당 본사에게 사실 확인 요청을 했습니다. 그리고 본사로부터 “실제 계약돼있던 아딸 매장의 95% 이상이 감탄떡볶이 매장으로 상호가 바뀌었다”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서로 독자적으로 운영되는 브랜드인 만큼 이를 표현하는 과정에서 단순히 “바뀌었다”라는 표현보다는 더욱 자세한 설명을 드렸어야 하나, 이를 간과하고 진행하여 혼란을 가져온 점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현재 아딸과 감탄은 엄연히 다른 프랜차이즈 브랜드로써 행보를 이어나가고 있으며, 이번 일을 계기로 불편하셨을 아딸에게 사과의 말씀 드립니다.

또한 의도치 않게 상호를 바꿔 운영하고 계신 감탄 떡볶이 점주분들께도 피해가 가지 않기를 바랍니다.

끝으로 네고왕 시즌3까지 변함없이 기다려주신 구독자분들은 물론, 네고왕을 믿고 참여해 주신 기업과 가맹점주님, 직원분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앞으로 네고왕은 프로그램 제작에 있어 모든 상황을 고려하고자 더욱 노력을 기울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