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경향 > 연예 > 스타

문상훈 “20대가 꼭 투표해야 하는 이유···”

유튜브 ‘빠더너서 BDNS’

유튜브 ‘빠더너서 BDNS’

10일 제22대 국회의원선거 본투표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인기 유튜버겸 배우 문상훈이 ‘투표 꼭 해야 하는 이유’라는 영상을 올리고 투표를 독려해 눈길을 끈다.

유튜브 채널 ‘빠더너스 BDNS’에는 지난 9일 ‘투표 꼭 해야 하는 이유’라는 제목의 영상이 올라왔다. 이 영상에서 문상훈은 부캐(부캐릭터) ‘한국지리 일타강사 문쌤’으로 분해 귀에 쏙 들어오는 투표 독려로 시선을 끌었다.

유튜브 ‘빠더너서 BDNS’

유튜브 ‘빠더너서 BDNS’

문쌤(문상훈)은 “요즘 애들 물어보니까 투표를 다 하기 싫다고 하더라. 특히 너희 같은 젊은 층들 사이에서는. 한 조사에서는 60대 이상에서는 70%가 넘는 사람들이 투표 의사가 있다 그랬어. 그런데 20대는 40% 정도만 투표 의사가 있다 그랬어”라고 일타강사 문쌤 강의 말투로 현 상황을 설명했다.

이어 “너네 지역구 후보가 누군 줄 알고 있니? 너네들이 정치에 관심이 없는 것도 이해가 된다. 왜? 당장 대학 가야 하고 공부해야 되고 대학생들은 학점이 급하고 취업해야 되니까. 당장 너무 큰 인생의 경쟁들이 있는 거다. 젊은이들에겐 우선순위가 낮다는 거다”라고 했다.

그러면서도 “근데 20대들이 정치인들에 관심이 없잖아? 정치인들도 20대한테 관심이 없다니까? 당장 당선이 급한 국회의원 후보들한테는 젊은이들은 중요한 게 아닌 거다. 정치인들에게 가장 중요한 건 당선인데, 투표율도 낮고 정치에 관심도 없는 젊은 층들에게 신경 쓸 시간이 아까울 수밖에 없는 거지. 정치인들에게도 20대가 우선순위가 아닌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튜브 ‘빠더너서 BDNS’

유튜브 ‘빠더너서 BDNS’

그러면서 문쌤은 “백화점에 똑같이 두 사람이 들어왔는데 이 사람한테는 ‘아 오셨어요~뭐 소개해드릴까요~’하면서 되게 조심스럽게 행동하고 어떤 사람한테는 ‘예~보세요’라면서 대충 행동해. 그러면 ‘뭐 나 안 살 거 같아서 저러는 거야?’하면서 기분이 나쁘지 않나. 투표가 이것과 똑같다”며 투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잘 들어 봐. 젊은이들의 투표율 자체가 높아야 한다. 60대 이상 투표율이 70% 이상인 게 문제가 아니다. 그건 당연한 거다. 20대 투표율이 높아져야 한다. 정치인들하고 20대 하고 서로 반목하고 둘 다 서로에게 관심이 없으면 20대가 손해”라며 “정말 뽑을 사람이 없다고 해도 기권표를 던져서라도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대통령 선거도 중요하지만, 내가 사는 지역의 정치를 하는 사람, 이 지역의 지역구 국회의원을 뽑는다는 점에서 개인의 피부에 와닿는 중요한 선거일 수 있다. 프랑스 철학자 루소는 ‘이런 공동체 문제에 관심을 갖지 않고 내 의사 표시를 하지 않는 사람은 시민이라고 부를 자격도 없다고 했어”라면서 “벚꽃봐, 운동해, 데이트해, 그 전에 소중한 시민의 권리를 행사했음 좋겠다”고 말했다.

유튜브 ‘빠더너서 BDNS’

유튜브 ‘빠더너서 BDNS’

누리꾼들은 “20대는 정치인들이 개무시한다. 그럼 20대를 위한 법도 안만들어지는거지. 투표해서 20대가 무섭다는거 캐스팅보트가 될수있다는걸 알려줘야된다” “투표를 해야한다를 수업까지 해야한다는 현실이 코미디” “욕도 투표하고 하세요” “뽑을 사람이 없으면 그래도 덜 나쁜 사람을 뽑으면 됩니다. 아무도 안뽑으면 결국 제일 나쁜놈이 뽑혀요” “기권표도 하나의 의사표현” “20-30대가 무효표라도 던져서 투표율 비중 높여 무시당하지말자” “내가 관심 갖지 않으면 상대도 나한테 관심 갖지 않는 것, 정치든 인간관계든 당연한거다” 등 댓글을 달며 주변에 투표를 독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