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경향 > 연예 > 음악

멜론 상반기 주요 키워드, 플레이브·비비·에스파·아일릿

멜론 데이터랩 상반기 결산 포스터. 멜론 제공

멜론 데이터랩 상반기 결산 포스터. 멜론 제공

올해 상반기 음원 플랫폼 멜론을 달룬 최고의 곡은 무엇일까.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멜론(Melon)은 데이터랩(Data Lab)으로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멜론 내 대표적 데이터를 11일 공개했다.

올해 상반기 멜론에서는 총 62만 아티스트와 584만곡이 재생됐다. 한 곡당 평균 3분의 러닝타임으로 가정했을 때 총 10.7억 시간 동안 재생된 것이다.

멜론 이용자들에 검색창에서 가장 많이 검색한 곡은 비비의 ‘밤양갱’이고 아티스트는 아이유였다.

멜론에서 가장 높은 스트리밍을 기록한 날은 전국적으로 벚꽃이 만개한 시즌이었던 4월 5일로 1억 3242만 스트리밍이 발생했다. 황금연휴인 5월 3일에도 1억 3151만 스트리밍을 기록했다.

발매 24시간 스트리밍을 집계하는 ‘멜론의 전당’ 밀리언스 앨범 부문에선 버추얼 아이돌의 새 역사를 쓰고 있는 플레이브의 활약이 돋보였다. 플레이브의 ‘ASTERUM : 134-1’ 상반기 밀리언스 앨범 중 가장 높은 스트리밍을 기록한 앨범으로 등극했다. 이 가운데 타이틀 곡 ‘WAY 4 LUV’는 총 1.04억회로 가장 높은 스트리밍을 기록했다.

으며 그 뒤를 이어 아이유가 삼십 대로서 발매한 첫 앨범 ‘The Winning’ 선공개곡 ‘Love wins all’ 은 2 월 월간차트 정상에 올랐다 .

올해 상반기 최고의 히트곡이라 할 수 있는 비비 (BIBI) 의 ‘ 밤양갱 ’ 은 전월 대비 10 계단 상승하면서 3 월 월간차트 1 위를 차지했으며 4 위 월간차트에서는 데뷔와 동시에 K-POP 씬을 장악한 아일릿 (ILLIT) 의 ‘Magnetic’ 이 그 영광을 안았다 .

특급 아티스트들의 컴백 러시가 이어진 5 월 월간차트에서는 역대급 콜라보레이션으로 화제를 모은 지코 (ZICO) 의 ‘SPOT! (feat. JENNIE) 이 , 상반기 마지막인 6 월 월간차트에서는 정규 1 집으로 컴백해 극강의 ’ 쇠맛 ‘ 을 선사한 에스파의 ’Supernova’ 가 1 위에 올랐다 . 또한 , 6 월에는 첫 EP 를 발매한 이영지가 도경수 (D.O.) 와 호흡을 맞춘 타이틀 곡 ‘Small Girl’ 로 큰 화제를 모으며 21 일에 발매했음에도 불구 , 월간차트에서 28 위라는 높은 순위를 달성했다 .

한편 , 이번 상반기 결산을 포함한 멜론 데이터랩의 전체 콘텐츠는 멜론매거진과 멜론 공식 SNS 채널들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멜론 데이터랩을 읽고 감상평과 궁금한 데이터를 댓글로 남기면 추첨을 통해 총 30 명에게 치킨과 커피 쿠폰 등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이달 18 일까지 진행된다 .